[청주시] 올해 농촌마을 소규모 수도시설 수질개선 마무리
미원면 가양2리(불무골) 노후관 개량 등 12개 마을 맑은물 공급

청주시상수도사업본부(본부장 이범수)가 미원면 가양2리 불무골 마을 등 12개 마을에 총 16억 원을 투입해 관정개발 및 노후배관 개량사업 등을 마무리했다.

이는 농촌지역에 상수도가 공급되지 않아 마을단위 소규모수도시설을 이용하고 있는 주민들에게 맑고 깨끗한 안전한 물 공급을 위해 추진됐다.

올해 추진한 주요사업은 낭성면 인경리 일도마을 등 10개 마을의 소규모급수시설 노후관 교체 11억 원, 미원면 어암리 인봉마을 관정개발과 송수관로 설치 6천만 원, 옥산면 호죽리 갱골 등 2개 마을 물탱크 교체 1억 원, 무심천 발원지인 낭성면 추정리 산정말 등 2개 마을의 정수시설과 노후관로 설치 및 교체 3억 원 등이다.

청주시상수도사업본부는 매년 소규모수도시설 수질개선사업을 위한 국비 확보에 힘써 국비와 시비 매칭사업을 펼치고 있다.

이는 광역상수도 미 공급 지역인 농촌마을 소규모수도시설 중 오래된 노후배관의 누수 등이 발생한 마을을 중점으로 노후시설과 물탱크 교체, 관정개발 등 시설 개량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것이다.

또 주민들의 식수원인 소규모급수시설에 대해 연 4회 수질검사를 실시하는 한편 수질안전에도 철저를 기하고 있다.

소규모수도시설 개량사업과는 별도로 농촌지역 마을에 대한 맑은 물 공급사업의 하나로 광역상수도 확대 보급에도 앞장서고 있다.

이범수 청주시상수도사업본장은 “농촌마을에서 지하수로 인한 생활용수 사용에 불편을 겪는 일이 없도록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 공급을 최우선 과제로 두고 노후관 교체, 정수소독시설 설치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농촌마을 주민들이 물로 인한 불편이 없도록 주민 보건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