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

『국립환경과학원 40년사』

국립환경과학원 지음 / 국립환경과학원 발간 / 319쪽

 
국립환경과학원은 창립 40주년을 맞아 국립환경과학원에 40년 역사와 성장과정을 정리하고 미래를 조망하기 위한 『국립환경과학원 40년사』를 발간했다. 『국립환경과학원 40년사』는 발자취, 연구 성과와 활동을 담은 역사편, 전직 임직원들의 특별좌담회와 과학원에 바라는 점을 담은 조직문화편과 특허등록현황, 조직변천, 연표 등을 담은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 스페셜 이슈, 분야별 연구 성과, 전직 임직원들의 의견이 담긴 좌담회와 과학원의 앞으로 나아갈 방향 등도 담았다. 

제1부에서는 환경오염 문제 현상에 대한 연구를 위해 1978년 설립된 국립과학연구원의 40년 발자취를 정리해서 설명했다. 제2부에서는 직면한 환경문제에 다양한 환경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환경건강 △기후대기와 교통 △물환경 및 유역관리 △환경자원과 자연환경 △환경기반 등 5개의 40년간 분야별 연구성과를 담았다. 제3부에서는 국제 환경연구 수요를 선도한 국립환경과학원의 국제교류 및 대외협력, 사회공헌 및 환경인식 개선활동, 노동조합 활동 등 대내외 활동을 설명했다.

이번 40년사는 가습기 살균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녹조 등 화제가 되었던 환경문제의 배경, 연구성과 및 변화, 향후계획 및 기대효과에 대해 상세히 기술했다. 유승도 국립환경과학원 환경건강연구부장은 “미래의 환경문제에 선도적으로 대비하기 위하여 더욱 연구에 매진할 때"라며 “『국립환경과학원 40년사』의 발간은 보다 발전된 미래로 나아가고자 하는 초석이며 결의다”라고 말했다.

[『워터저널』 2018년 12월호에 게재]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