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는 지난 10일 광주시청 세미나실에서 ‘비점오염원 관리를 위한 환경포럼’을 개최했다.

비점오염 관련 공무원 및 학계·산업계 전문가 등 100염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포럼은 각계 의견을 수렴해 효과적인 비점오염원 관리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정용준 환경관리공단 유역관리처 과장과 이성용 한국엔지지어링(주) 상하수도부장이 발제했으며, 이용운 전남대학교 교수, 송창수 호남대학교 교수, 김병완 광주대학교 교수, 이수형 영산강물환경연구소 과장이 각각 지정토론자로 참여했다.

광주시 관계자는 “비점오염 물질이 광주천, 영산강 등 수질오염에 미치는 영향이 날로 증가하고 있어 이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없이는 수질개선 효과가 미흡하다”면서 “지난해 환경부에 비점오염원 저감시설 시범사업을 건의한 결과 대도시 지역으로는 전국 최초로 광주시가 시범 도시로 선정되었다”고 말했다.

시는 비점오염 저감시설이 설치되면 수질오염 총량관리제 시행에 따라 지역별로 할당된 배출 부하량에 대한 삭감량을 지역 개발에 활용할 수 있어 지역발전에도 도움이 클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한편, 광주시는 올해부터 2009년까지 국비 80억 원을 투입, 상무지구 2개소에 비점오염 저감시설을 시범 설치 운영하고 유지관리기준을 정립함으로써 비점오염원 관리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