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2019년도 상하수도 분야 중점 추진전략 제시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 정책 추진하고, 지속가능한 생태도시 구현 위한 하수행정 역점
수돗물 인프라 구축과 정기적 수질검사, ‘안전한 수돗물 인증서’ 시행 등 물복지 제고

전주시가 올해 신규 개발지역과 외곽지역 소규모 독립가옥에 상수도를 공급하는 등 시민들에게 맑고 깨끗한 수돗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키로 했다.

또한, 시는 전주 전역의 노후화된 수도관을 교체해 유수율을 높이고, 빗물이용 시범마을을 조성하는 등 지속가능한 생태도시 구현을 위한 상·하수도 행정을 펼칠 계획이다.

전주시 맑은물사업본부(본부장 강승권)는 24일 본부 신년브리핑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2019년도 상·하수도 분야의 중점 추진전략을 제시했다. 주요 추진방향은 △맑은 물 공급사업과 시민의 물 복지 제공을 통한 삶의 질 향상 △철저한 수질관리과 노후관 및 시설개량을 통한 유수율 제고로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 공급 △하수관로 악취제로로 지속가능한 생태도시 구현 등이다.

맑은 물 공급사업의 경우, 시는 현재 상수도 보급률이 99.6%에 달하는 가운데 여전히 상수도 혜택을 받지 못하는 외곽지역 소규모 독립가옥과 신규 개발지역 등 미급수 세대에 상수관을 설치함으로써 안정적으로 급수를 공급할 계획이다.

대표적으로, 시는 급수가 시급한 지역과 미급수세대가 많은 지역 중 올해 평화동 난전들로 등 10개소 34세대에 총 9억 원의 예산을 들여 약 5.3㎞ 배수관을 연결하거나 새로 설치키로 했다. 동시에, 시는 전주종합리싸이클링타운과 자원순환특화단지에 공업용수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오는 8월까지 약 4.8km 구간의 공업용 상수관로 공사를 시행한다.

이와 함께, 시는 맑은물공급사업을 지속 추진함으로써 유수율을 높여 물 낭비를 없애고, 노후관 교체로 더욱 깨끗한 물을 공급키로 했다. 현재 진행중인 맑은물 공급사업 2단계 사업은 지난 2017년부터 오는 2024년까지 8개년에 걸쳐 총 1천200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전주시 전역의 노후된 수도관을 교체하는 사업으로, 시는 오는 6월까지 효자동·중화산동 일대의 36㎞의 노후 배·급수관을 교체하는 1차분 공사를 완료할 계획이다.

이후, 덕진구 우아동·금암동 일원의 노후 급·배수관 26㎞를 교체하고, 서부신시가지의 블록을 고립하는 2차분 공사가 오는 2020년 4월까지 시행될 예정이다.
 
특히, 맑은물공급사업이 시행된 구간은 소블럭 유수율이 약 9%이상 상승하고, 노후관교체로 이물질 및 녹물민원이 해소되는 등 다양한 효과를 거두고 있다. 시는 맑은물공급사업이 모두 끝나는 오는 2024년까지 전주시 전체 유수율을 85%까지 끌어올린다는 방침이다.

뿐만 아니라, 시는 시민들에게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을 제공하기 위해 용담호 상수원에 대한 수질검사를 시작으로, 정수지와 배수지, 각 가정의 수도꼭지수 수질검사에 이르기까지 각 과정별 수질검사를 매일검사, 주간검사, 월간검사, 분기검사로 나누어 실시하고 있다.

시는 올해부터는 수검사항목을 기존 99개 항목에서 미량의 유해화학물질 6개 항목이 추가된 105개 항목으로 강화하고, 라돈분석기와 과불화합물질 3종 분석장비를 구매해 수질검사를 처리하는 등 국가공인 먹는물검사기관 운영관리에도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또한, 시는 하수관로 악취 제로를 위해 모든 행정력을 총 동원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는 올해 550억 원을 투입해 노후 하수관로 및 마을하수도 정비사업, 하수처리장 증설사업 등을 추진한다. 또, 에코시티와 효천지구 택지개발 등 도시 확산에 따른 하수량 증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추진중인 4단계 하수처리장 증설 사업은 현재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으로 선정돼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적정성검토가 완료된 상태로, 시는 올해 일일 4만㎥정도의 처리용량을 갖추기 위한 기본계획 수립 등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아울러, 시는 물 순환체계 회복과 도심열섬·비점오염 저감 등을 위한 빗물자원화 사업의 일환으로 지난해 완료된 서학예술촌 빗물이용 시범마을 운영을 활성화하는 한편, 올해 덕진구 권역에도 국비 지원사업으로 4억원을 투입해 빗물이용 시범마을을 추가 조성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시는 수돗물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수돗물 안심 확인제 △초등학생들을 직접 찾아가는 ‘수돗물 탐구 클래스 운영’ △공동주택 ‘안전한 수돗물 인증서’ 서비스 등을 지속 추진하고, △노후 계량기와 계량기 보호통 교체 △상하수도요금 이사정산시스템 보완 △수도계량기 동파, 수돗물 누수, 수도시설 고장 등 긴급 수리 안내 △수요자 중심의 요금 부과 시스템 마련 등을 중점 추진키로 했다.

강승권 전주시 맑은물사업본부장은 “올해 깨끗하고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을 위한 사업을 원활히 추진하고, 친환경 하수관로 관리와 수요자중심의 행정서비스 제공으로 시민들이 먹는 물 만큼은 전혀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전주를 만들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