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낙동강관리본부 ‘낙동강 드론 환경감시단’ 운영

부산시(시장 오거돈) 낙동강관리본부는 부산광역시 장노년일자리지원센터에서 시행하고 있는 신중년 드론 안전관리단을 유치하여 ‘낙동강 드론 환경감시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부산시가 부산 수돗물의 취수원인 물금·매리취수장 상류를 포함한 낙동강 수계의 수질오염 감시를 위하여 낙동강 유역에서 최초로 드론을 활용한 환경 순찰에 나선 것이다.

낙동강 드론 환경감시단은 2개 팀 10명으로 구성되어 낙동강 상수원 상류 환경순찰, 수질오염원 유입구 조사, 녹조 감시 등의 임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4월부터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부산시는 낙동강 환경 감시에 드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드론실증사업 추진 △드론 구입 및 시스템 구축 △드론 조정인력 확보 등 체계적인 준비를 통해 자력으로 능력과 장비를 갖추기 위해 노력한다.

 우선 낙동강 드론 환경감시단과 △실증사업을 연계하여 환경감시 능력을 강화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5월부터 낙동강 본류 및 지류천의 수질검사, 채수 가능성과 드론 개발 및 활용에 대해 부산대학교 무인이동체융합연구소와 실증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채수(採水)는 강물이나 바닷물의 물리적ㆍ화학적 특성을 연구하기 위하여 서로 다른 깊이의 물을 떠올리는 일이다.

직접 드론 운영을 위한 △드론 구입 및 시스템 구축비용 확보에도 나선다. 시는 지난 2월 국비 80백만 원을 신청하였으며 오는 8월부터 드론 구입 및 운영 시스템을 구축해 환경 감시에 본격적으로 드론을 활용할 방침이다.

또한 구입한 드론을 △직접 운영할 수 있는 인력을 확보하기 위해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시행하는 드론 조정인력 양성 교육에도 참여한다.

낙동강관리본부 관계자는 “육상에서 하는 환경 감시는 인력 접근이 어려운 사각지대가 많고, 선박 순찰은 비용이나 시간 면에서 효율성이 낮지만 드론을 이용하면 짧은 시간에 넓은 면적을 사각지대 없이 감시할 수 있고, 멀리 떨어진 상황실에서도 실시간으로 현장 화면을 보면서 지휘가 가능해 실용성과 효율성이 모두 높다”면서 “앞으로 드론이 낙동강 환경감시에 큰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드론 산업이 4차 산업의 핵심기술인 만큼 드론 산업 기반을 조성하는 데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