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특화사업 '저탄소 그린아파트' 전국으로 전파

광명시(시장 박승원) 특화 사업인 '저탄소 그린아파트'가 오는 6월 4일 KTX광명역에서 개최되는 전국단위 '제1회 우리 삶을 바꾸는 자치분권 포럼'에서 자치분권 우수사례로 발표된다.

'저탄소 그린아파트' 사업은 광명시와 푸른광명21실천협의회가 민관협력사업으로 2013년에 시작해 현재에 이르고 있다.

온실가스 배출량이 큰 공동주택 단지를 대상으로 기후변화 대응모델 개발과 마을 단위의 지역공동체 의식 함양을 목표로 해 마을만들기 추진단 운영, 소등행사, 환경교육, 마을축제, 마을리더 워크숍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자치분권 포럼에서 발표될 내용은 2014년부터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도덕파크타운(2천351세대)의 사례다.

민관협력을 통한 주민화합과 온실가스 감축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감동적인 사례가 광명시를 넘어 전국으로 널리 전파된다.

갈등으로 단지가 분리됐다가 통합과 화합과정에서 지역공동체를 지향하는 저탄소 그린아파트 사업이 놀라운 마중물 역할을 했으며 주민 스스로 다 함께 참여하는 소등행사와 환경교육은 기후변화에 대한 의식전환의 계기가 됐다.

발표자로 나서는 원말숙 마을만들기 추진단 마을리더는 "주민들이 서로 화합하고 지구환경에 기여하는 감동적인 스토리가 전국에 알려진다니 뿌듯하다. 그간의 노력이 결실을 맺는 거 같다"고 말했다.

한편 박승원 광명시장은 "전국 유일의 저탄소 그린아파트 사업이 더욱 퍼질 수 있도록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이런 좋은 사업이 광명시를 넘어 전국으로 널리 퍼져나가면 좋겠다"고 사업에 대한 강한 의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