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

『의사들이 들려주는 미세먼지와 건강 이야기』

대한직업환경의학회 지음 / 이화여자대학교출판문화원 발간 / 320쪽 / 18,000원

 
이 책은 환경과 건강을 전문으로 다루는 의사들이 미세먼지가 무엇인지, 건강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그리고 미세먼지의 나쁜 영향을 어떻게 피할 수 있는지 등을 자세하고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전 세계에서 흡연으로 인한 조기 사망자 수보다 미세먼지 노출로 인한 조기 사망자 수가 더 많은 것으로 보고될 만큼 미세먼지는 건강에 심각한 해를 끼치는 환경 유해 요인이 되었다. 2017년 OECD는 한국의 대기오염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40여 년 뒤 대기오염으로 인한 조기 사망자 수가 OECD 회원국 중 가장 높은 나라가 될 것으로 전망했으며, 대기오염으로 인한 인구 100만 명당 사망자 수가 1천 명을 넘는 유일한 나라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미세먼지는 이제 전 국민적 이슈가 되고 있으며 건강과 환경에 대한 관심은 나날이 높아져가고 있다.

심각한 환경 문제가 된 미세먼지에 대해 많은 이야기들이 여러 매체를 통해 쏟아져 나오고 있지만, 건강과 관련된 내용들은 대부분 단편적이고 때로는 오해를 일으킬 소지가 있다. 이에 미세먼지와 건강에 대한 정확하고 포괄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직업 및 환경에 의한 건강 이상을 중점적으로 연구하는 대한직업환경의학회에서 이 책을 기획하고, 미세먼지 문제를 전문적으로 분석해줄 21명의 의사가 필진으로 참여했다. 이 책에서는 미세먼지에 대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핵심 정보를 제공하고 미세먼지에 노출되었을 때 생길 수 있는 질환들을 우리 몸의 각 부위별로 나누어 자세히 설명한다. 또한 미세먼지 노출과 그로 인한 영향을 줄이기 위한 개인적, 정책적 대처 방안들을 소개한다.

미세먼지는 국가가 해결할 수 있는 단순한 환경 문제라기보다는 국민들의 노력도 동반되어야 개선될 수 있는 문제이다. 전력 소비와 차량 증가로 인한 대기오염, 중국의 산업화로 인한 오염물질의 국내 이동, 기후 변화에 의한 대기 정체 등이 복합적으로 뒤섞인 문제로 국가와 개인이 함께 해결해가야 한다. 이 책은 미세먼지에 관심 있는 일반인들의 궁금증을 풀어주는 안내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미세먼지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환경 개선을 위해 개인과 국가가 어떤 역할을 해야 할지 고민해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줄 것이다.

[『워터저널』 2019년 6월호에 게재]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