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시장이 주도하는 녹색기술 혁신 시스템 마련

중국이 시장 주도의 녹색(친환경) 기술 혁신 시스템을 마련할 방침이다.

지난 2017년 중국 공산당 제19차 전국대표대회(十九大) 보고에서 언급된 ‘시장주도형의 녹색기술 혁신 시스템 구축’에 대한 로드맵과 시간표가 제시됐다.

과학혁신의 견인력을 강화하고 생태문명 건설 가속화과 질적 발전 추진을 위해,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国家发展改革委)와 과학기술부(科技部)가 최근《시장 주도형의 녹색기술 혁신 체계 구축에 관한 지도 의견(关于构建市场导向的绿色技术创新体系的指导意见, 이하 ‘의견’)》을 공동 발표했다.

녹색기술은 에너지 소모 절감과 오염 감소, 생태환경 개선을 통해 생태문명 건설을 촉진하고 사람과 자연의 조화로운 공존을 실현하는 신흥 기술을 가리킴. 여기에는 △ 에너지 절약 및 환경 보호 △ 청정 생산 △ 청정에너지 △ 생태환경 보호 및 복구 △ 도농 녹색 인프라 △ 생태 농업 등 분야를 포괄하고 제품 설계·생산·소비·회수 이용 등 부분의 기술을 아우르고 있다.

중국 국무원발전연구센터(国务院发展研究中心)의 양차오(杨超) 혁신발전연구부 연구실 부주임은 “시장 주도형의 녹색 인프라 혁신 체계는 시장의 자원 분배에 대한 결정적 역할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으며 시장 시스템을 통해 기업의 적극성을 고취시켜, 정부의 방안 선택과 기술 보급 등 측면에서 가지는 한계를 보완하고 더 경제적인 녹색기술을 조절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최근 몇 년간 중국은 녹색기술 혁신에 관심을 가지고 중시해왔으며, 정책적 지원을 통해 두드러진 발전을 거뒀으며 ‘제12차 5개년(十二五, 2011~2015)’ 계획 기간 동안 중국은 에너지 절약 및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과학기술 특별 사업을 통해 배기가스 중 탈황·탈질이 가능한 핵심 기술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소개했다. 

한편,《의견》은 녹색기술 혁신에서의 기업의 주체적인 지위 강화를 강조하며 녹색기술 혁신기업 승인 표준 규범 제정과 녹색기술 혁신기업 승인을 추진할 것을 요구했다.

또 고등교육기관, 과학연구기관의 녹색기술 혁신을 활성화하고 녹색기술 혁신 방향성을 강화하며 정부의 녹색구매제도를 정비할 것을 주문했다.

양차오 부주임은 “녹색기술 혁신 성과는 매우 강력한 외부성(外部性)을 지니며, 에너지 소모가 낮고 오염이 적다는 특징이 있지만, 가격이 다른 제품에 비해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이에 정부 조달은 녹색기술 혁신 성과 시장을 효과적으로 확대하고 나아가 기업의 발전을 적극 지원하며, 최종적으로 녹색기술 혁신 시스템 구축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출처 : 대외정책연구원 중국전문가포럼(http://csf.kiep.go.kr) / 2019년 5월 24일]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