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군] 생물지표에 의한 하천 수중생태 모니터링 실시

홍천군은 관내 하천에 서식하는 생물의 서식환경을 통해 수질을 평가하고 하천을 보호하기 위해 이달부터 10월까지 내촌천, 자운천, 안홍천, 양덕원천 등 주요 하천 5곳에서 지역 내 학생들, 골프장 직원들과 함께하는 수중 생태 모니터링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홍천군은 지난 2007년도에 개정된 관련법에 따라 수생태계의 관리·보전을 법적으로 규정하면서 하천에 서식하는 생물의 서식 환경을 통해 수질을 조사하고 하천 보호에 적극 참여하기 위한 수중 생태 모니터링을 매년 실시하고 있다.

이번 모니터링은 양덕원중학교, 팔렬중학교, 삼생초등학교, 율전초등학교, 홍천초등학교 5개 학교 학생 총 66명과 인솔 교사, 담당 공무원, 비콘힐스클럽 직원들이 참여하여 하천에 서식하고 있는 어패류, 수서곤충, 저서생물 등 수중생물에 대한 조사 활동을 진행하면서 하천의 수질 상태 파악뿐만 아니라 지역 학생 및 주민들에게 수질 및 수생태계 환경 보전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학생들이 직접 어항을 놓고 인솔 교사와 함께 물고기를 잡으며 하천 생물의 채집 활동 후 조사표를 작성하면서 수중 생태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홍천군의 청정 1급수 보전을 위한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안홍천의 경우 골프장 인근 지역의 수질을 조사하기 위해 홍천초등학교 학생과 비콘힐스골프클럽 직원과 함께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더욱 의미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모니터링을 실시한 이후 서식 환경과 발견된 생물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생물 등급을 조사하고 앞으로도 수질 1급수 보전을 위한 홍보와 교육 등 지역 주민 참여를 유도해 환경 의식을 높일 방침이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