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성군] 농업기술센터, 무료 토양검정 실시

보성군 농업기술센터, 무료 토양검정 실시 - 1 

전남 보성군은 관내 토양을 대상으로 토양검정을 무료로 실시하고 있다.

보성군 농업기술센터는 지금까지 2천35점의 토양을 분석해 제공했다.

토양검정을 희망하는 농업인은 대상 농지 4∼5곳에서 500g 정도 토양을 채취해 농업기술센터 내 종합분석실(1층)에 제출하면 2주 이내에 토양 시비 처방서를 받아볼 수 있다.

군의 2019년도 검정계획은 3천600점(친환경농산물인증 및 GAP 인증 1천700점, 농업인 의뢰분 600점, 정책지원 및 자체 검정 1천300점)이다.

토양검정은 작물이 자라는 데 영향을 주는 토양의 산도(pH), 전기전도도(EC), 유기물, 유효인산, 치환성 양이온 함량 등을 분석해 이 결과를 토대로 작물에 적합한 비료사용 처방서를 발급해 주는 서비스이다.

토양검정을 통해 토양의 양분상태를 과학적으로 정밀하게 파악해 작물에 필요한 질소, 인산, 칼리, 퇴비, 석회 사용량을 알려줌으로써 토양에 부족한 양분을 경제적으로 시비할 수 있고 건강한 토양환경 조성 및 고품질 안전 농산물 생산을 돕는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고품질 저비용 농산물 생산을 위해 토양검정은 필수"라며 "앞으로도 무료 토양검정 서비스를 적극 홍보해 경영비 절감과 안정적인 농산물 생산으로 고소득 친환경 농업육성에 앞장서겠다"고 말하며 토양검정 서비스를 적극 활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군 농업기술센터는 토양검정뿐만 아니라 잔류농약 분석, 식물체엽분석, 중금속분석, 가축분뇨 액비분석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정밀과학영농 실천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