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에 탑재되어 오염발생 현장에서 환경오염 물질을 제거할 수 있는 ‘이동식 전자빔 가속기’가 국내에 처음으로 구축된다.

과학기술부는 11일 원자력연구기반확충사업의 일환으로 한국원자력연구원의 정읍방사선과학연구소가 2010년까지 3년간 총 사업비 29억5천만 원을 투입, 국내 최초로 ‘이동식 전자빔 가속기’를 구축한다고 밝혔다.

특히 이 사업을 위해 정읍방사선과학연구소가 위치한 전라북도(3억 원), 정읍시(1억5천만 원) 등 지방자치단체에서도 협력자금(매칭펀드)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동식 전자빔 가속기’는 자체적으로 전자선 차폐가 되도록 고안된 전자빔 발생장치를 차량에 탑재하고 이동이 가능해 환경오염 현장에서 직접 오염물질을 정화할 수 있는 특수 장비다.

국내 최초로 구축될 ‘이동식 전자빔 가속기’는 고정형을 이동형으로 개조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전자선 차폐 문제를 해결해 최대 에너지 0.8MeV, 출력 20㎾의 전자빔을 발생함으로써 선진국에서 개발된 것보다 성능이 훨씬 우수하게 설계됐다.

과기부는 이 장치가 구축되면 실험실에서 수행한 전자빔 이용 환경오염물질 정화 연구결과들을 실제 오염발생 현장에서 시연함으로써 전자빔 이용 환경 분야 신기술 채택을 활성화하고, 관련 기술을 산업체로 신속하게 이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자빔 가속기는 약 2천800℃로 가열한 텅스텐에서 생성되는 전자에 800∼1천600V의 전압을 가해 가속함으로써 높은 운동에너지를 가진 전자빔을 발생시키는 장치다. 이렇게 생성된 전자빔을 오·폐수에 쪼이면 오·폐수 구성성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물이 분해되어 OH라디칼, 전자 같은 강력한 산화·환원물질이 생성되는 데, 이 산화·환원물질이 오염물질과 반응함으로써 오염물질을 분해하거나 산화·환원반응을 일으키게 된다.

또한 기체 형태의 오염물질에 대해 전자빔을 조사해도 가스 중에 포함된 오염물질을 파괴하거나 독성물질을 무독성으로 변환시킬 수 있어 각종 오염물질을 친환경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한국원자력연구원 관계자는 “‘이동식 전자빔 가속기’를 오·폐수 처리, 축산폐수 처리, 하수 살균, 지하수 처리, 토양 정화, 악취 및 휘발성 유기물질 처리, 유기성 폐기물 처리 및 재활용 등 환경 신기술 개발에 필요한 현장 실증시험 및 연구개발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