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상수도관 세척 후 수돗물 필터 변색 완화
민원 발생 수용가 190세대 필터 변색 모니터링 결과 호전돼
막여과 실험 결과, 변색 정도 또한 점진적 개선
장기적으로 배수지 신설 및 고도정수처리 도입 

 
포항시는 수돗물 필터 변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민원 발생지역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이토작업 및 저수조 청소를 시행하고 있으며, 특히 지난 27, 28일에는 단수 후 대규모 관세척(플러싱) 작업을 시행했다.
 
이로 인하여 수돗물 필터 변색정도 확인에 지표로 삼고 있는 막여과 실험을 8차에 걸쳐 시행한 한 결과 변색 정도가 점진적으로 개선되고 있음을 확인했다.
 
또한 지난 8월 31일 9월 1일 양일간 필터 변색 민원신고 수용가 190개소에 대하여 현장 방문 모니터링 한 결과, 대다수의 수용가에서 필터 변색 정도가 상당히 완화되었다고 응답하였다. 
 
포항시는 필터 변색 현장 방문 모니터링에서 수용가들의 요구사항인 빠른 시일 내 수돗물 필터 변색 정상화를 위하여 대규모 이토작업 및 저수조 청소를 지속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다.
 
또한, 수돗물 불신을 해소하기 위하여 수돗물 검사항목을 대폭 확대하여 시행하기로 했다. 기존 시행중인 법정검사항목 59개, 감시항목 29개에 추가로 193개 항목(자체 감시항목)을 더하여, 총 281개 항목을 검사하기로 결정하였으며, 이를 위하여 빠른 시일 내 예산을 확보하여 검사장비 및 검사인력을 확보할 예정이다.
 
검사장비 및 검사인력이 확보되기 전까지는 전문수질검사기관에 검사의뢰할 계획이며, 9월 2일 대구광역시 수질연구소에 수질검사를 의뢰했다, 수질검사 결과가 나오면 시민들이 안심하고 수돗물을 음용할 수 있도록 즉시 공개할 예정이다.
 
아울러 중․장기적으로 수돗물 필터 변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관말지역 순환형 관로 개량으로 수돗물 정체구간 해소 △오천지역에 배수지를 신설하여 안정적으로 수돗물 공급 △관말지역에 대하여 연차적으로 예산을 투입하여 노후관 교체 △상수도시설 현대화 사업(고도정수처리시설 도입, 수도시설 성능 개량)을 추진하여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을 공급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수돗물 필터 변색과 관련하여 포항시는 민원지역의 수돗물 200여 건을 채수하여 경상북도 보건환경연구원 등 공인수질검사기관에 수질검사를 의뢰한 바 있으며 모두 수질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