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노펙스]인도네시아와 나노여과 정수 및 수처리 MOU 체결
나노여과 분리막을 이용한 고도정수처리공정 시스템 개발 및 수처리 사업화 협력
2016년부터 진행해 온 ‘해외진출형 나노막/저압역삼투막 고도정수개발’ 과제 일환

시노펙스는 인도네시아 수방군과 고도정수처리공정 시스템 개발 및 수처리 사업화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상호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시노펙스는 16일 오후 현지에서 수방군 수도국과 ‘나노 여과 (Nano Filtration) 분리막을 이용한 고도 정수처리공정 시스템 개발 및 수처리 사업화’를 위한 양해각서 체결식을 진행했다. 이날 체결식에는 시노펙스 배광일 국책과제 연구소장과 인도네시아 수방군 수도국의 수르야나(Suryana) 국장이 참여했다.

시노펙스와 인도네시아 수방군 양측은 우선 분리막을 이용한 고도정수처리 공정의 수처리 시스템 개발 및 용수 사업을 위해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이는 인도네시아 현지에 적합한 분리막 수처리 시스템을 적용하여 수질의 안정성을 확보한 다음 여기서 나온 여과된 물을 생활용수로 공급 및 판매에 대한 사업화에 대한 것이다.

또, 시노펙스가 에코스마트상수도사업단 과제의 일환으로 지난 2016년부터 진행해온 국책과제인 ‘해외 진출형 나노막(NF)/저압역삼투막(LPRO) 기반의 고도정수처리 장비 개발’의 진행을 위한 실증 테스트 등을 위해서도 상호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이는 분리막 기반의 고도정수처리 파일롯 시스템을 수방군 찌아씀 지역의 정수장 내에 설치하여 운전하는 것이 주된 내용이다.

시노펙스는 수방군과의 공동 프로젝트를 위해 우선 이달 말까지 현장 검수를 완료한 뒤, 두 달 여 뒤인 9월 중순까지는 각종 설비 및 시스템을 현지에 설치 완료하고 10월부터는 본격적으로 현지에서의 여과된 물 샘플을 분석하며 운전 데이터를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본 국책과제를 주관해온 시노펙스의 배광일 국책과제 연구소장은 “해외 진출형 나노막/저압역삼투막 기반의 고도정수처리 장비 개발 국책과제를 진행해오면서 2년반만에 수입산이 주를 이루는 나노중공사막 필터의 국산화를 이뤄냈을 뿐만 아니라 인도네시아라는 해외 현지에서 프로젝트 고도화를 위한 상호 협력을 이끌어 냈다”며 “이를 기반으로 우리의 기술력으로 동남아시아 물시장을 더욱 확대해 나가는 계기로 삼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