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언양하수처리시설 3차 처리 및 처리수 재이용시설 준공
4일 준공식, 일일 4만5천㎥ 처리로 태화강 수질 개선 기대


언양수질개선사업소의 하수처리시설 증축으로 태화강 상류지역의 수질 개선이 기대된다.

울산시는 울주군 언양읍 언양수질개선사업소의 하수 3차 처리시설 및 처리수재이용시설이 4일 오후 2시 준공식을 갖고 본격 가동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준공식은 송철호 울산시장과 황세영 시의장, 지역주민, 환경단체 관계자 등 1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이날 준공된 하수3차 처리시설 및 처리수재 이용시설은 일 4만5천㎥ 처리 규모로 하천 녹조의 원인이 되는 질소와 인을 제거하는 3차 처리시설과 태화강 상류 하천 유지용수를 공급하는 처리수 재이용시설로 이루어졌다.

총 184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됐으며 지난 2017년 4월 착공에 들어가 30개월 만인 이날 준공됐다.

이와 함께 울산시는 고속철도(KTX) 울산역 복합환승센터와 복합특화단지 개발에 대비해 언양하수처리장 기존 일일 4만5천㎥인 처리용량을 일일 6만㎥으로 증설하기 위해 내년 예산에 설계용역비를 요구한 상태이다.

공사는 내년 12월에 착공해 오는 2023년 12월 준공할 예정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언양 3차 처리시설 및 처리수 재이용시설 준공으로 유입하수의 안정적인 처리가 가능해졌다” 며 “공공수역 수질보전과 태화강 상류 지역의 하천 유지용수 확보로 농번기 농업용수 공급 및 공공수역의 수질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