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상수도 관리혁신…2022년 스마트관리체계 완성
수돗물 모니터링 및 자동관리가 가능한 스마트상수도관리체계 도입
권역별 유역수도지원센터 설치 등 수돗물 사고대응 능력 대폭 강화
수질자료의 실시간 제공으로 수돗물 신뢰도 제고

수돗물 사고의 재발을 방지하고 국민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한 대책이 추진된다.

환경부(장관 조명래)는 11월 28일 오전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제95회 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수돗물 안전관리 종합대책’을 논의하여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는 올해 5월 발생한 인천 적수사고를 통해 드러난 노후 상수관로 증가 등 수도시설 관리 전반의 문제를 개선하고 국민 소통 확대를 통해 수돗물에 대한 신뢰도를 제고하려는 것이다. 

이번 대책은 9차례의 학계, 산업계, 지자체, 시민사회로 구성된 전문가 포럼과 6회의 지자체 협의를 통해 수립되었다.

특히, 이 과정에서 노후 상수관로 정비 및 정밀조사를 위해 2019년 추가경정예산이 편성되었고 대책 이행을 위한 「수도법」도 11월 26일 공포되었다.

이번에 수립된 ‘수돗물 안전관리 종합대책’은 4대 전략과 10개 중점 추진과제로 구성되었으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 2020년부터 수도관 진단시 현장조사 의무 대상을 시 단위 지자체에서 전 지자체로 확대하고, 지자체가 작성한 진단결과를 재검토하는 등 사후관리를 강화한다. 

기존에 추진 중인 노후관로 정비사업을 당초 목표연도인 2028년에서 2024년으로 당겨서 조기에 완료할 예정이다. 

수도시설의 잔존수명을 예측하고 이를 통해 적기에 보수하여 사고도 예방하고 관리 비용도 아끼는 ‘생애주기 관리기법’을 도입한다.

‘생애주기 관리기법’이란 시설물의 전생애에 걸친 위험요소를 파악, 필요한 유지·보수를 최소의 비용으로 추진하기 위해 여러 수단을 검토하여 의사결정을 내리는 시스템이다.

두 번째, 취수원부터 수도꼭지까지 수돗물 공급 전과정을 실시간 감시하고 사고발생시 자동 관리가 가능한 ‘스마트상수도관리체계’를 도입한다.

관리·운영인력의 전문성을 확보하고자 지자체와 협의하여 2020년부터 점진적으로 수도시설 운영․관리 업무를 전문직위로 지정해 나갈 예정이다. 

매년 시행하는 수도사업자 실태평가도 항목별 중요도에 따른 배점조정이나 사고발생 지자체 감점 확대 등 평가체계를 전면 개선한다. 

세 번째, 12월에 수돗물 사고 전문기관인 유역수도지원센터를 4대강 유역별로 설치하여 사고발생시 현장대응을 지원한다.

사고가 장기화될 우려가 있을 경우, 현장수습조정관(유역·지방환경청장)을 사고현장에 파견하여 총괄 지원하도록 할 예정이다.

수돗물 사고 유형별 적절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수돗물 사고 대응 지침(매뉴얼)’을 올해 12월까지 제정·배포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스마트상수도관리시스템을 활용하여 누구나 쉽게 수돗물 수질정보를 확인하는 서비스를 ’21년부터 제공할 예정이다. 

김영훈 환경부 물통합정책국장은 “이번에 수립된 대책의 차질없는 추진을 통해 수돗물을 공급하는 데만 급급했던 과거의 수돗물 관리방식에서 벗어나 깨끗한 물이 각 가정까지 안전하게 도달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