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청] 6년 연속 시험분석 국제우수기관 인증
국내 유일하게 수질·먹는물·토양 6년 연속 국제 우수 기관 인증

국제공인기관에서 환경분야 시험·분석 능력 인정

한강유역환경청(최종원 청장)은 최근 국내·외 공인기관으로부터 환경 분야 시험분석 능력이 매우 우수하다는(Laboratory of Excellence) 평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2019년도 미국 환경자원협회(ERA)와 국립환경과학원등에서 실시한 수질·먹는물·폐기물·토양 4개 분야의 분석능력 평가에서 모두 “적합” 기관으로 인증 받았다.

ERA(Environmental Resource Associates)는 국제표준화기구에서 ISO/17043 인증 국제공인 숙련도 시험 운영기관이다.

최근 국제사회는 환경시장 개방과 함께 환경분야 시험분석기관의 분석 능력에 대해 세계적인 수준을 요구하고 있어, 수많은 분석기관이 미국 ERA 등 국제 숙련도 평가에 참여하고 있다.

미국 ERA는 미지의 시료를 제공하고, 수질 BOD 등 18개, 먹는물 중금속 등 14개, 토양 중금속 등 12개 항목에 대해 7개월에 걸쳐 평가를 하였다.  
   
이번 평가에는 전 세계 2천여 개 기관이 참가하였고, 한강유역환경청은 2014년부터 6년 연속 분석능력이 “탁월”함을 인증 받았다. 
 
또한, 국립환경과학원은 전국에 있는 1천500여 개의 국·공립 및 민간 시험 검사기관을 대상으로 시험분석 능력을 평가하며, 한강청은 수질 등 4개 분야에 62개 항목에서 모두 우수한 결과를 받았다.

최종원 한강유역환경청장은 “수도권 주민에게 안정적인 상수원수를 공급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과 정진을 통해 시험·분석 결과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밝히며 “국민 편의를 높이는 공공서비스 정부혁신 기조를 이어가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