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 2020년 1월 7일 강수 전망
6~8일 전국 다소 많은 비, 강원영동 120㎜ 이상 매우 많은 비 주의
전국 30~80㎜, 많은 곳 강원영동, 제주도산지 120㎜ 이상
강원산지 최대 30㎝ 매우 많은 눈 주의

6일 09시 기준, 남서쪽으로부터 이동해온 비구름의 영향으로 전국 대부분 지방에 비가 내렸으며, 경기북부내륙과 강원도는 오후부터 점차 비 또는 눈으로 바뀌겠고, 8일 낮까지 이어지겠다.

6~8일은 두 차례에 걸쳐 저기압이 우리나라를 통과하면서 이에 동반된 비구름이 전국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비가 내리는 기간이 길고 남쪽으로부터 다량의 따뜻한 수증기가 유입되면서 전국적으로 다소 많은 비가 내리겠으며, 기온이 낮은 강원도는 비 또는 눈이 내리겠다.

특히, 7일 밤~8일 아침에는 발달한 저기압이 중부지방을 통과하면서 시간당 10㎜ 내외의 다소 강한 비가 내리겠고, 지형적 영향까지 더해지는 강원영동에는 비구름이 더욱 발달하여 120㎜ 이상의 매우 많은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

7일 밤~8일 새벽에는 저기압의 북서쪽으로부터 매우 찬 공기가 유입되어 지상의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는 강원산지를 중심으로 비가 눈으로 바뀌면서 많은 양의 눈이 쌓이겠고, 대설특보가 발표될 가능성도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해주시기 바란다.

6일에서 8일까지의 예상 강수량은 전국 30~80㎜(많은 곳 강원영동, 제주도산지 120㎜ 이상)로 예상 적설은 6일 경기북부내륙 1㎝ 내외, 그 밖에 강원내륙과 경북북부내륙 1~5㎝, 강원산지: 5~30㎝로 예상된다.

6~8일에는 전국에 비 또는 눈이 내리면서 가시거리가 짧아지고, 기온이 영하로 떨어져 젖은 노면이 얼거나 눈이쌓이는 도로에서는 빙판길이 우려되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찬 공기가 유입되는 7~8일에는 대기가 불안정해지며 돌풍을 동반한 천둥·번개가 치는 곳도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 및 안전사고 대비에 유의하기 바란다.

6~8일에는 우리나라를 통과하는 저기압과 일본 남쪽에 위치한 고기압 사이에서 기압차가 커져 바람이 강해지겠다.

이 영향으로 해안지방을 중심으로는 시속 40㎞(초속 11m) 이상의 강한 바람이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기 바란다.

7일 오후~8일은 전해상에서 시속 46~65㎞(초속 13~18m)의 강한 바람이 불고 최대 7m 내외의 매우 높은 파도가  일면서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고, 동해상은 9일까지 높은 파도가 이어지겠다.

한편, 남해상과 동해상을 중심으로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항해 및 조업하는 선박들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또한 8~9일에 동해안에는 너울로 인해 파도가 방파제를 넘을 가능성이 있으니, 해안가의 저지대에서는 침수 사고에 대비하시기 바란다.

향후 우리나라 부근을 통과하는 저기압이 예상보다 북쪽으로 치우칠 경우,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강수량은 많아지고 적설은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
 
7일 밤부터 저기압 북서쪽으로부터 남하하는 찬 공기의 강도가 강할 경우, 눈이 내려 쌓이는 지역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와 예보를 참고해야 한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