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환경청] 설 연휴 환경오염 특별감시·단속 추진
설 연휴 전·후 산업단지, 미세먼지 배출 사업장 등 중점 감시·단속
환경오염행위 발견 시 국번 없이 128로 신고

환경부 원주지방환경청(청장 박연재)은 설 연휴 기간 환경오염 행위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과 상수원보호구역 등 오염취약지역을 중심으로 특별감시·단속과 홍보·계도 활동을 추진한다.

특별감시·단속은 설 연휴 기간 전·중·후로 구분하여 3단계로 추진된다.

 연휴 전에는 환경오염물질 배출업소와 공공하수 처리시설 관계자 등에게 협조문을 발송하여 사전예방을 위한 자율적인 점검을 유도하는 한편, 점검반을 구성해 공장 밀집지역,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우려 업체 등의 환경오염 취약업체를 대상으로 단속을 강화할 예정이다.

연휴 중에는 환경오염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처를 위한 환경오염사고 대응 상황실을 운영하고, 주요 공단 주변 하천에 대한 순찰을 강화하는 등 환경오염 사고에 대비한다.

연휴 후에는 특별감시 기간 중 적발된 업소 등 환경관리 취약업체를 대상으로 방지시설 정상가동 등을 위한 기술지원을 실시한다.

박연재 원주지방환경청장은 “설 연휴 기간은 관리자 부재 등으로 환경관리에 소홀해질 수 있는 취약 시기이므로 환경오염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환경관리에 더욱 힘써주기 바란다.”고 밝히면서, “폐기물 불법 소각, 폐수 무단방류 등의 환경오염행위 발견 시 국번 없이 128 또는 원주지방환경청 상황실(033-764-0981)로 즉시 신고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