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포워드 워터, 아쿠아포린 인사이드 사용

캐나다 회사 포워드 워터 테크놀로지스(Forward Water Technologies)의 산업 규모 파일럿 플랜트는 저비용, 저에너지 소비의 ZLD(Zero Liquid Discharge)가 자체 2상(two-phase forward osmosis) 정삼투 공정과 아쿠아포린 인사이드(Aquaporin Inside) 멤브레인을 사용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플랜트는 오일 및 가스를 역류시켜 물을 배출하고 있으며, 폐기물 배출량을 60∼70%가량 줄임으로써 식수 수질을 거의 증류의 품질에 가깝게 만든다.

정삼투는 멤브레인의 한 쪽 면에 더러운 물이 있고 다른 쪽 면에는 식염수가 많은 용액과 함께 자연 삼투압을 사용한다. 유도용액이 희석되면, 증발과 같은 2차 분리 공정을 통해 깨끗한 물을 식염수로부터 분리할 수 있지만, 이는 에너지 집약적이고 비싸다는 한계가 있다.

포워드 워터의 드로우 솔루션(draw solution)은 적은 양의 열로 가스로 변환되어 깨끗하고 깨끗한 식수를 제공한다. 아쿠아포린 인사이드(Aquaporin Inside) 멤브레인은 염분 역류 과정을 없애기 위해 상당한 역염 흐름이 없다.

막은 얇은 아쿠아포린 층으로 덮여있어 막을 매우 선택적으로 만들어 높은 제거 수준으로 역염 플럭스를 최소화하고 회수된 물의 고품질을 보장한다.

 [출처 = Filtration + Separation(https://www.filtsep.com/water-and-wastewater/news/forward-water-uses-aquaporin-inside-membranes/) / 2020년 1월 29일]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