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

『초미세먼지와 대기오염』

현상민 지음 / 씨아이알 발간 / 224쪽 / 18,000원

 

 
산업혁명 이후 우리 인류는 발전과 성장 위주의 경제체제를 유지해왔다. 이런 기조는 당분간 변함없이 지속될 것이다. 여전히 경제적 어려움에 처한 나라들이 적지 않고, 한편으로는 보다 윤택한 삶을 갈구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다. 이런 사실은 앞으로 2030년까지 인구 증가와 지속적인 경제성장 정책에 따른 세계 총 에너지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는 예상 근거이기도 하다. 이런 점을 감안할 때, 에너지 생산을 위해 가동되는 각종 시설에서 대기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를 비롯한 온실가스의 양도 가파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부 배출저감 노력에 따라 부분적으로는 저감효과를 보이고 있는 초미세먼지나 미세먼지는 이제 우리 삶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환경인자로 부각됐다. 실생활에서 직접 배출되는 미세먼지를 비롯해 전구가스가 되는 각종 대기성 가스의 방출, 그에 따라 연속적으로 만들어지는 2차 미세먼지 문제는 지역적 또는 국지적으로 심각한 영향을 주는 시대가 되었다. 그와 동시에 해당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의 건강에도 큰 영향을 줄 수밖에 없음은 이제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현실이 됐다.

사람들에게 대기오염은 심각한 위협요인이다. 우리는 미세먼지와 함께 공존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 책을 통해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의 차이를 이해하고 대기를 오염시키는 물질에는 무엇이 있으며 대기오염에 대처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을 것이다.

[『워터저널』 2020년 2월호에 게재]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