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

『물산업/스마트 물관리 최신동향과 
    분리막소재 분야별 기술/시장전망』


R&D정보센터 지음 / 지식산업정보원 발간 / 620쪽 / 380,000원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로 인한 환경재난이 빈번해지고 인구증가와 산업활동이 확대되면서 21세기 물부족 문제로 수자원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 2025년 물산업 시장 규모가 약 900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면서 세계 각국에서는 적극적인 물산업 정책을 구사하고 있다. 주요 선진국은 물 위기 대응 정책을 수립하고, IT 기반의 스마트기술 적용과 관련된 연구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물산업은 생태계가 크고 기술 수용성이 높으며 기술간 융합이 용이하다.

이러한 시대 흐름에 따라 우리 정부도 2006년 ‘물산업 육성 방안’을 시작으로 2007년 ‘물산업 육성 5개년 계획’, 2016년 ‘스마트 물산업 육성전략’을 수립해 국내 물기업들의 글로벌 시장 선점을 위한 물산업 육성정책을 추진해오고 있다. 그러나 변화하는 물환경 및 국내외 사회경제적 여건 변화에도 불구하고 현행 물관리 체계는 물관리 대응에 제한적이라는 한계가 있다. 미래를 대비하고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하는 효과적인 물관리에 대한 요구가 증대됨에 따라, 통합물관리를 위한 정부조직 개편추진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에 지식산업정보원 본원 R&D정보센터에서는 물산업 국내외 최신 동향과 물관리 기술동향을 분석, 글로벌 시장 선점을 위한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되고자 관련 기관들의 정보자료를 토대로 하여 이 책을 발간했다. 책의 제Ⅰ편에는 △주요국 물산업 현황 및 제도 △물산업 기술개발 동향 △상하수도, 해수담수화, 산업폐수, 지하수 현황 및 정책 동향 △통합물관리 선진사례 △스마트 물관리 적용사례를 수록했으며, 제Ⅱ편에는 △분리막 소재 시장 및 기술 동향 △수처리용 분리막·이산화탄소 분리막·이차전지용 분리막 소재 기술 동향을 수록했다.

 [『워터저널』 2020년 3월호에 게재]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