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영산강 하구 환경개선 본격 추진

전라남도는 봄철 영산강 하구 인근 자전거도로와 수변공원 이용객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대대적인 영산강 하구 환경개선사업에 나선다.

도는 다량의 쓰레기로 인한 수질오염과 경관 훼손을 예방하기 위해 3월 초 집중 수거 동안 하천·하구 쓰레기 정화사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영산호 녹조 예방과 수질 개선을 위해 환경정화선을 활용, 바닥 퇴적물 제거작업과 수중 쓰레기를 수거할 계획이다.

또 여름철 상습 녹조 발생 구간인 남창천에 수질 정화식물을 식재하고 방치된 폐어구·어업폐기물을 수거해 녹조 발생도 예방하게 된다.

특히 인력 접근이 어려운 영산강의 수질오염 감시를 위해 드론을 활용한 환경 순찰에 나선다.

드론은 짧은 시간에 넓은 면적을 감시할 수 있고 원격으로 실시간 현장 화면을 보면서 지휘가 가능해 실용성과 효율성이 높다.

박현식 도 동부지역본부장은 “국가하천인 영산강 수질 개선을 위해 운영 중인 환경 정화 선단 운영비의 국비 지원이 필요하다”며 “국토교통부와 환경부에 국비 지원 건의 활동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올해 3월부터 강 유역에 거주한 주민을 대상으로 ‘’지방하천 환경지킴이’ 사업을 본격 운영해 앞으로 하천 오염행위 감시·계도, 하천정화 활동, 불법어로행위 점검 등을 통해 도내 하천 수질 개선의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