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한강하구 통합관리의 중심에 서다

인천시(시장 박남춘)는 2019년 추진한 ‘한강하구 생태·환경 통합관리체계 구축’용역에서 인천시 중심의 한강하구 통합관리 공감대가 형성됨에 따라 ‘한강하구 생태·환경 통합관리기관 구축 및 운영방안’ 용역을 필두로 환경기초조사 실시 및 인천 한강하구 포럼 개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국내 유일의 열린 하구인 한강하구는 생태계의 보고인 동시에 한강수계로부터 수질 오염물질이 유입돼 수질·수생태계에 영향을 받고 있어 정부의 통합물관리정책과 연계한 상·하류가 협력하는 관리대책이 절실하게 필요한 시기이다.

이에 시는 생태·환경 통합관리기관 구축이 선제적으로 추진돼야 하며 시를 중심으로 중앙부처(환경부, 해양수산부, 통일부, 국방부) 및 서울·경기와 협력해 통합관리기관 구축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민·관·학계로 구성된 한강하구 통합관리협의체를 구성해 정책 방향 제시는 물론 시민 인식 제고를 위한 시민참여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육상 기인에 따른 한강하구 오염실태를 파악하고자 한강 상류 지류를 기점으로 인천대교까지 총 11개 지점에서 미세플라스틱, 합성 머스크 등 총 18개 항목에 대해 연 5회에 걸쳐 현장 조사를 시행한다.

시는 올해를 시작으로 지속적인 환경기초조사를 시행해 한강하구 수질 및 생태·환경 실태에 대한 체계적인 DB를 구축해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한강하구 생태·환경 관리체계를 마련하고 오염 저감 및 복구를 위한 정책 수립에 적극적으로 반영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올해 하반기 전문가 포럼을 2회 이상 개최하고 학계와 연계한 2020년 인천 한강하구 포럼을 11월에 개최해 전문가들의 정책제언 및 시민들의 인식 제고를 위한 홍보도 병행할 계획이다.

유훈수 수질환경과장은 “물관리 일원화를 위한 국가 통합물관리 정책에 발맞춰 시가 중심이 돼 한강하구 통합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체계적인 한강하구 기초조사 DB를 축적해 시 물 주권 확보를 위한 기틀을 마련하는데 시민들의 많은 관심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