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 

『수소경제 미래 신기술 개발동향과 
연료전지 산업별/용도별 R&D전략』

R&D정보센터 지음 / 지식산업정보원 출판 / 604쪽 / 342,000원


 
2050년 기준, 수소산업은 전 세계적으로 2천800조 원의 부가가치와 3천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한국의 경우 70조 원의 부가가치와 60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우리나라는 수소차와 발전용 연료전지 부문에서 세계적 수준의 기술력을 확보하고 수소공급에 필요한 석유화학·플랜트 산업기반이 풍부한 반면, 수소충전소와 연료전지의 경제성 부족, 그린수소를 생산하는 수전해방식의 핵심원천기술 부족, 수소의 장거리·대용량 운송에 필요한 액화·액상기술 부족 등의 약점을 갖고 있다.

정부는 다소 늦은 감이 있지만, 올해 초에 수소차·연료전지를 양대 축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이라는 장기적 비전 아래 야심차게 수소경제를 추진하는 로드맵을 발표하여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과감한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최근 수소경제 주도권 확보를 위한 각국 정부의 수소경제 인프라 구축을 위한 정책, 동향 등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수소경제 실현을 위한 관련 기술을 점검해보고 수소경제를 둘러싼 주요 이슈를 검토해 봄으로써 수소경제 시대의 도래 가능성 등을 점검해야 한다.

이에 지식산업정보원 R&D정보센터는 수소경제·연료전지 산업 분야별 기술개발 확보를 통한 국제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되고자 관련기관들의 정보를 토대로 분석·정리해 이 책을 발간했다. 이 책에는 수소경제·연료전지 산업 분야에서 크게 주목받고 있는 수소차, 수소충전소, 분야별 연료전지용 산업의 기술 및 시장전망과 생산사례, 산업동향을 수록했다.  

[『워터저널』 2020년 5월호에 게재]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