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 연간 50㎥ 물절약 가능한 관개 수로 라이닝 작업

‘연간 50억㎥의 물의 침투를 막는 것.’ 이는 이집트에서 현재 진행 중인 관개 수로 라이닝 프로젝트의 목표다. 압델 파타 엘시시(Abdul Fatah al-Sisi) 이집트 대통령은 프로젝트 이행 기간을 당초 10년에서 2년으로 단축키로 결정했다. 이 프로젝트는 2만 킬로미터의 관개 수로를 라이닝(lining)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집트 관개수자원부는 2019년까지 매년 2천㎞ 수로를 덮는 것으로 계획으로 했으나 앞으로 몇 달 안에 해당 작업을 가속화해야 한다.

나일 강과 삼각주에서 진행되는 이번 사업은 이미 이집트 여러 주에서 시작되었다. 한 예로 나일강 물이 20개의 관개 운하를 통해 우회하는 알렉산드리아주의 경우, 수로의 라이닝에는 6천만 이집트 파운드(약 380만 달러)의 투자가 필요하다.

이집트 북부의 케나(Qena)는 220개 관개 수로 중 6개를 확장하기 시작했다. 주와 룩소르(Luxor)를 연결하는 도로에 위치한 이 운하는 거리가 6㎞에 이른다. 나일 분지에 위치한 모든 주에서 5만5천 개의 기존 관개 수로의 라이닝 작업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집트는 나일강 물의 흐름이 줄어들고 있어 수자원 보존을 목표로 하는 진정한 글로벌 전략을 추진 중이다. 이 문제는 기후변화와 이 강에서 많은 물을 포획하는 대형 상류 댐으로 인해 발생한다. 나일강 강물은 이집트에 도달하기 전에 우간다, 에티오피아, 수단, 탄자니아, 르완다 등 국가들을 통과한다. 북아프리카 국가들은 나일강에서 연간 약 550억㎥의 물을 빼간다. 

[출처 = Afrik21(https://www.afrik21.africa/en/egypt-lining-irrigation-canals-to-save-5-billion-m%c2%b3-of-water/) / 2020년 5월 2일]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