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 

『에어 쇼크 - 생존을 위협하는 대기오염을 멈추기 위해
바꿔야 할 것들』

팀 스메들리 지음 / 예문아카이브 출판 / 408쪽 / 18,000원

 
대기오염은 어떻게, 왜, 우리 일상을, 나아가 생명과 미래를 위협하게 되었을까? 이 책은 생존에 필수인 공기가 어떻게 생존을 위협하게 되었는지, 깨끗한 대기와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지금 바로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치열한 기록이다. 환경전문기자인 저자는 대기오염의 실체, 위험한 화학물질들의 발생지, 대기오염을 겪으며 살아가는 세계 곳곳의 사람들, 대기오염 연구와 해결에 앞장서는 과학자들과 정치인들까지 상세히 조사했다.

세계의 모든 산업과 일상은 이전 시대보다 더욱 긴밀히 연결되어 있다. 대기오염은 공동의 적인 동시에 모두의 욕망이 낳은 결과다. 공기의 속성상 그 누구도 대기오염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전 세계적으로 매일 1만8천 명이 대기오염 때문에 죽는다. 그러나 대기오염으로 인한 손실은 여전히 그리 분명히 눈에 띄지 않는다.

이 책은 수많은 암울하고 부정적인 현실을 드러내지만 그러한 과정을 통해서 우리가 현실과 미래를 개선할 수 있다고 역설한다. 대기오염의 역사는 계속 반복하며 순환해 왔으며 다행스럽게도 그 역사 속에는 어떻게 그 오염도를 개선할 수 있는지에 대한 교훈도 반복되기 때문이다.

도시의 대기오염은 지역적이며 단기간 지속되고, 원천을 차단할 수 있다. 오염을 막으면 그 대가는 즉각적이며 극적으로 나타난다. 저자는 배기가스 없는 저탄소 미래가 10년이나 20년 뒤에 찾아올지 아니면 100년 뒤에 찾아올 것인지는 대중의 압력과 정치적 의지에 달렸다고 강조한다. 그리고 그 선택은 우리 손에 달렸다고 담담히 경고한다.

[『워터저널』 2020년 6월호에 게재]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