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 

『신기후체제 대응 정책 방향과
핵심기술 산업분야별 연구동향』

R&D정보센터 지음 / 지식산업정보원 출판 / 630쪽 / 380,000원


 
기후변화는 세계적인 현상이며 기후변화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고 기후변화 사회에 적응하기 위한 국제적인 공동노력이 지속되고 있다. 신기후체제(Post-2020)는 일부 선진국들이 참여한 온실가스 감축의무를 부담한 교토의정서의 뒤를 잇는 새로운 기후변화체제로, 세계 195개국이 온실가스 감축에 동참하기로 한 최초의 세계적 기후합의로 평가되고 있다. 파리협정 이후 전 세계 기후변화 대응체제가 구축되고 친환경 에너지 기술이 발전하면서 에너지 패러다임에 변화가 예상된다.

신기후체제의 출범에 따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저탄소 경제사회로의 이행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으며, 기후체제의 변화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신기술 경쟁에 진입하였음을 의미한다. 이에 세계 각국 정부는 다양한 정책을 수립하고 있으며, 새로운 사업모델에 대한 공공·민간 투자도 증가하면서 에너지 산업 내 혁신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나라는 정부를 중심으로 에너지 신산업 육성을 위해 제도 개선, 인프라 구축 등을 추진 중이며 신기후체제에 부응하는 새로운 성장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정부는 기후변화대응 6대 핵심기술 개발에 집중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

이에 R&D정보센터에서는 전 세계가 신기후체제로의 이행을 준비하는 이 시기에 변화를 선도하는 기후강국으로의 도약을 위해 기후변화대응 최신 동향을 관련기관들의 분석 정보자료를 토대로 정리해 이 책을 발간했다.

[『워터저널』 2020년 7월호에 게재]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