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물순환 시민문화제’ 온라인 개최
물순환 관련 우수제품과 신기술을 소개하는 ‘물순환 박람회’
‘Post 코로나, 서울의 물관리’를 주제로 온라인 생중계되는 ‘심포지엄’
시민들과 함께 물 산업을 그려가는 5개 분야  ‘물순환 공모전’
시민들이 직접 만드는 서울시 물순환 정책 홍보 ‘시민홍보단(비엔나)’

서울시는 유튜브 채널 및 ‘물순환 시민문화제’ 홈페이지(https://festival.seoul.go.kr/water)를 통해 오는 7월 23일∼25일까지 3일간 ‘제5회 물순환 시민문화제’를 개최한다.

올해로 5회째를 맞는 ‘물순환 시민문화제’는 코로나19로 인해 침체한 물산업을 지원하고, 물순환에 관련된 모든 것을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온라인으로 즐길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서울시는 6월 22일부터 7월 25일까지 물순환 관련 산업기술 발전을 도모하고 물순환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과 이해를 높이기 위해 물순환 우수제품을 공식 홈페이지와 유튜브 채널(‘서울 물순환 시민문화제’)을 통해 새롭게 선보인다. 온라인상에서 진행되는 이번 물순환 박람회는 다양한 물순환 우수제품들을 내 마음대로 볼 수 있어 오프라인 행사와 다른  또 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다.

‘물순환 박람회’는 지난 5월 25일부터 6월 5일까지 사전 접수를 진행하여 제1기 물 산업 스타트업을 포함하여 총 14개 업체가 참가를 신청하였다. 또한 올해 선정될 2기 새싹기업 또한 7월 24일에는 ‘Post 코로나, 서울의 물관리’라는 주제로 ‘물순환 심포지엄’을 서울시 공식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한다.

박람회에 참가하게 되는 기회를 얻게 된다.

이번 심포지엄은 물의 순환, 서울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짚어보고 서울시의 물 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돌아보는 자리가 마련되어 있으며, Post 코로나 시대의 물순환을 통한 녹색도시 전환이라는 주제로 전문가 토크콘서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공부의 기술, 비즈니스 인문학 등을 쓴 조승연 작가가  ‘4대 문명과 물순환의 역사’라는 주제로 강연을 펼칠 예정이다.

지난 6월에 공모한 5개의 공모전의 수상 작품을 물순환 시민문화제에서 발표하며 올해 선정된 작품들은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될 예정이다.

이번 공모전은 물 산업 새싹기업 공모전, 디자인(빗물저금통, 기념품)공모전, 하수 악취 저감 시민 아이디어 공모전, 슬기로운 물순환 생활 경진대회 등 총 5가지의 공모전의 접수를 진행했다.

새싹기업 공모전에 선정된 업체는 홍보영상을 제작하여 물순환 박람회에 참여하며, 디자인 공모전에 선정된 작품은 실제 빗물 저금통과 기념품으로 제작되어 내년도부터 실제 제품에 활용할 예정이다.

또한 하수 악취 저감 공모전에 선정된 아이디어는  2021년 하수 악취 저감 사업에 시범적으로 적용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시민들이 직접 만드는 서울시 물순환 정책 시민홍보단 ‘비엔나’ 활동도  본격화된다. 서울시 물순환 정책 홍보영상과 물순환 E-class 영상을  직접 기획, 제작하여 시민문화제 기간 물순환 시민문화제 홈페이지 및 SNS에서 공개될 예정이다.

빗물 축제 또한 비대면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이번 빗물 축제는 누구나 온라인상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E-꾸러기 콘테스트와 온라인 경매 등 흥미를 이끄는 내용으로 구성했다.

미래세대인 어린이들에게 물순환의 중요성과 빗물의 소중함을 교육하기 위해 EBS 보니하니X ‘물순환 학교’가 협업하여 물순환과 빗물을 주제로  7월 23일, 24일에  방송을 진행할 예정이며 실시간 방송시청 인증 이벤트 등 다양한 이벤트도 마련되었다.

또한 물산업 미래경쟁력 선도와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고자 7월 23일에 진행되는 서울시와 한국수자원공사의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식을 물순환 시민문화제 공식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될 예정이다.

기타 자세한 프로그램 및 관련 문의사항은 물순환 시민문화제 홈페이지(http://festival.seoul.go.kr/water)또는 전화(02-2133-3764)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최진석 서울시 물순환안전국장은 “매년 서울광장에서 만나던 물순환 시민문화제를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비대면 온라인 축제로 새롭게 개편했다. 이번 새로워진 축제를 통해 물순환의 의미를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건강한 물순환 도시, 서울’을 만들기 위한 시민 공감대가 형성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