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 

『친환경 에너지산업의 시장 분석과
수열에너지 활용 관련 동향』

RIsearch센터 지음 / 산업정책분석원 출판 / 560쪽 / 350,000원


 
물산업은 일반적으로 생활과 공업에 필요한 용수를 생산해 공급하는 산업이다. 발생된 하수와 폐수를 이송 및 처리하는 산업으로, 상수도사업, 하·폐수처리사업, 재이용사업 등의 서비스·건설·운영관리업과 먹는샘물 사업, 해수담수화 사업 등이 물산업 부문으로 포함되어 있다. 물산업은 플랜트, 화학, 소재 산업 등 관련 산업에도 상당한 파급효과를 지니고 있어 다양한 지역 공공서비스 분야와 접목해 종합서비스 산업으로 발전하는 추세다.

현재 세계는 물부족 현상이 심화되고, 수질오염으로 인해 물산업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지구상의 물을 부피로 환산한 13억8천600만㎦ 중 담수는 3천500만㎦로 전체의 2.5%에 불과하며, 담수 중에서도 이용가능한 지하수와 표층수의 양은 약 30.4% 수준에 머물고 있다. 또한 인구증가와 산업화 등으로 물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점도 물부족 현상을 심화시키고 있다. 세계 인구의 13%인 약 9억 명은 안전한 음용수를 이용할 수 없는 상황이며 36%인 약 25억 명은 기본적인 위생시설 없이 생활하고 있다.

물산업은 인구증가, 기후변화에 따른 물부족 심화, 수질오염 등으로 21세기를 선도할 블루골드(Blue Gold) 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다. 또한 수자원 개발, 상하수도, 산업용수 등 전반적인 물산업 분야가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며, 특히 담수화 시장은 가뭄과 같은 물부족에 대한 항구적인 대안으로서 빠르게 성장할 전망이다.

[『워터저널』 2020년 8월호에 게재]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