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보건환경연구원, 먹는샘물 무작위 검사
4일부터 7일까지 4일간 대형마트, 슈퍼마켓 등 판매제품 무작위 수거
총대장균군, 살모넬라 등 보건환경연구원에 수질 적합기준 검사의뢰

전라북도는 도민들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도록 도내 유통 중인 먹는 샘물을 수거해 검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검사는 대형‧소형마트, 슈퍼마켓, 편의점 등에서 판매 중인 먹는샘물을 수거해 수질기준, 수원지 등 표시기준, 유통기한 초과 여부 등을 점검할 예정이다.

4일부터 7일까지 4일간 실시하는 이번 검사는, 151개사 520여 개 제품 중 도내에 유통 중인 먹는샘물에 대하여 무작위로 수거하여 검사 할 계획이다.

2인 1조로 구성된 점검반이 유통매장에 직접 방문해 현장에서 먹는샘물 표시기준과 유통기한 등을 확인하고, 생산업체별‧제품별로 중복되지 않도록 수거해 총대장균군, 살모넬라, 쉬겔라 등 50가지 항목이 먹는 물 수질 기준에 적합한지 여부를 전북도 보건환경연구원에 검사의뢰 할 계획이다.

전북도는 표시기준 등 관련 법령을 위반하거나, 먹는물 수질기준에 부적합한 경우에 생산업체에 대하여 영업정지 등 행정처분을 할 예정이며, 업체는 지체없이 제품을 회수하여 폐기처분 등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한편, 전북도는 지난해와 올 상반기에 실시한 먹는샘물 수거검사에서 58개 제품 모두 수질 기준을 만족하였다고 밝혔다.

 전라북도 김인태 환경녹지국장은 “도내 유통 중인 먹는샘물 관리를 철저히 하여 도민 건강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하며 “유통매장에는 수거검사에 적극 협조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