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Ⅰ.  인천 수돗물 유충사고 진단과 대책


“환경부, 사고 재발 방지 위한 개선대책 마련에 최선”

인천 외 민원 대부분 수돗물 공급계통과 무관…위생 점검으로 개선 가능
조사결과 반영해 올해 안 고도정수처리시설 운영관리 가이드라인 마련 계획


환경부 물이용기획과 과장
Part 01. 인천 수돗물 유충 관련 대응현황 및 향후계획

인천서 또 수돗물 사고…이번엔 유충

지난해 인천 ‘붉은 수돗물 사태’에 이어 같은 지역에서 ‘수돗물 유충’ 문제가 발생했다. 인천 수돗물 유충 관련 민원은 7월 9일부터 12일까지 매일 한 건씩 접수됐다. 지속된 민원으로 인천시는 7월 13일 오후 8시경 한강수도지원센터에 자문을 요청해 관련 민원 사례를 받고 한 시간 뒤에 상수도사업본부를 비상체제로 전환했다.

그로부터 20분이 지나자 각종 언론에 인천시 수돗물 유충 발생 보도기사가 쏟아졌다. 지난해 붉은 수돗물 사태가 벌어진 인천 서구 일대에서 7월 9일부터 약 19건의 수돗물 유충 민원이 발생했다는 내용이었다. 간혹 저수조나 아파트 물탱크 속에서 유충이 발견된 적은 있었으나 이렇게 대규모로 발생된 적은 없었다.

또한 수돗물 유충이 발견된 곳이 저수조 없이 정수장에서 바로 공급되는 직결 급수지역인 인천 공촌정수장과 부평정수장으로 2019년 붉은 수돗물 사태가 발생했을 때도 제일 먼저 피해를 본 지역이라는 것이다.

수돗물 유충, 정수장 활성탄지가 원인

환경부는 인천시 수돗물 유충사태를 언론보도를 통해 알게되었다. 소식을 접한 뒤 곧바로 인천시와 연락해 도움이 필요한 지 물었다. 지원 요청을 받은 환경부는 7월 14일 오전 국립생물자원관, 국립환경과학원에 현장지원을 요청했으며, 인천시장 주재 대책회의 참석 및 원인 조사에 돌입했다. 같은 날 저녁 7시에 관 내시경 조사팀이 합류해 정수장뿐만 아니라 상수관로의 유충 여부를 확인했다.

다음날인 7월 15일에는 한강청장이 현장수습조정관(가칭)으로 투입해 배수지 및 관로상 모니터링(포집망) 강화를 지시했다. 지난해 붉은 수돗물 사태가 발생했을 당시 자유한국당(현 미래통합당) 임이자 의원은 ‘현장수습조정관 파견’을 골자로 한 「수도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 개정안의 실제 시행일은 올해 11월 27일이지만 한강청장이 한발 앞서 현장을 지키며 현장수습조정관 역할을 도맡았다.

같은 날, 수돗물 유충 사태 원인이 정수장의 활성탄지라는 것이 발표되었다. 이 문제가 다른 지역에서도 발생할 수 있을 것이라고 추정한 환경부는 전국 정수장에 소형생물 관리 방안을 배포하고, 활성탄지에 대한 전문가 점검을 요청했다.

오존주입률 상향 등 운영 강화 조치

7월 16일 인천시에 한강유역환경청장이 상주하는 비상대책사무실을 구성하고 17일에는 환경부 차관을 주재로 한 광역시·도 환경국장, 상수도사업본부장 등이 참여하는 영상회의를 실시해 상황점검을 마쳤다. 아울러 전국 435개 정수장에 대해서도 전문가 합동 긴급점검을 실시하도록 지시했다.

7월 21일에는 활성탄지가 있는 49개 정수장에 대해 조사했다. 조사 결과 인천 외 5개 지역에서도 유충이 발견되었다. 배수지를 통해 가정까지 공급된 인천과 다르게 5개 지역은 유충이 표층에서 일부 발견되었으며 배수지나 수용가까지는 흘러가지 않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에 환경부는 활성탄지 운영 중단 또는 오존주입률 상향 등을 통해 운영 강화 조치 방안을 마련했다. 같은 날 오후 3시에 다시 환경부 장관을 주재로 시·도 부단체장 회의를 열어 전국 정수장 점검과 수돗물 유충 방지대책 조치 및 당부사항을 시달했다.

▲ 조명래 환경부장관이 지난 7월 20일 오후 수돗물 유충 검출 사태와 관련, 인천 부평정수장을 방문해 고도정수처리시설 활성탄여과지에서 발견된 깔따구 유충과 활성탄을 확인하고 있다.

▲ 지난 7월 21일 오후 3시 조명래 환경부 장관이 전국 광역시·도 부단체장 영상회의를 열어 전국 정수장 점검과 수돗물 유충 방지대책 조치 및 당부사항을 시달하고 있다.

연곡·무풍·적중 정수장서도 유충 발견

전국적으로 계속 유충 민원이 발생함에 따라 환경부는 수돗물 유충 대응 비상상황실을 운영하고 있다. 7월 27일에는 환경부 장관 주재 회의를 열었으며, 28일에는 전국 435개 정수장 점검 결과를 발표했다. 이 중 강릉 연곡, 무주 무풍, 합천 적중 총 3곳의 정수장 표층에서 유충이 발견되었다.

완속여과지로 운영하고 있는 강릉 연곡정수장은 표층 쪽에 늘 날벌레 등이 유입될 수 있어 주기적으로 점검해야한다는 주의사항이 관련 매뉴얼에도 명시되어 있다. 따라서 표층 이물질만 잘 제거한다면 크게 문제되지 않는다.

그러나 유충이 발견될 가능성이 없을 것이라던 일반 여과시설인 전북 무주 무풍정수장, 경남 합천 적중정수장에도 유충이 발견되었다. 여과시설은 보통 어느 정도 수두(水頭)가 있고 오염물질로 인해 여과시설이 막혀야 역세를 하게 되어있다. 두 곳은 원수 수질이 워낙 좋은 계곡수이다보니 일주일 이상 역세를 하지 않고 운영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유충이 발견된 이후 여과사를 교체하거나 역세조치를 완료했다.

조사단 운영 8월 중간점검 결과발표

수돗물 유충 발생 민원 현황을 보면, 7월 27일 기준 전체 민원 건수가 1천293건이다. 이 중 가정 내 수돗물 유충이 확인된 사례는 약 253건이다. 7월 22일을 기점으로 민원과 유충 검출 빈도도 줄어들고 있지만 꾸준히 한두 곳에서 유충이 발견되고 있다. 인천시가 7월 13일 오전 11시에 발생원 차단 조치를 실시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미 관로 상에 흘러 들어간 유충이 아직까지 나타나는 것으로 추정된다.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 지금도 꾸준히 인천지역 관로 상황에 대해 모니터링하고 있다.

인천 외 지역 민원에도 원인 규명을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다. 조사 결과 대부분 낡은 욕조 하부의 물고임 등 습한 환경으로 수돗물 공급계통 문제와는 무관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각 가정별 문제 위생시설 점검·보완을 통해 개선할 수 있다.

한강유역환경청과 인천시는 7월 17일부터 수돗물 유충 원인 분석 조사단을 구성해 정상화될 때까지 운영하고 있다. 유충 관련 현장 수습과 원인 정밀조사를 병행해 수돗물 안정성을 확보하고 시민들을 안심시키는 것이 가장 큰 목적이다.

상수도 운영·설계, 생물분야 등의 전문가 14명으로 구성된 조사단은 정수장 유충 발생의 운영·설계상 원인 규명, 수돗물 공급 안정성 확보 방안 및 재발 방지 대안 제시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3차례 회의를 마친 조사단은 현재 입상활성탄지를 걷어낸 후 설계상 구조를 점검 중에 있으며 8월 초에 중간점검 결과를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

입상활성탄 처리수질 매일 점검 필요

이번 수돗물 유충 발생으로 수도사업자는 현행 기준에 따라 시설 설계 단계부터 외부 오염의 우려 및 작은 동물 등이 들어가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 또한 운영단계에서는 환기장치에 방충망 등 차단 설비를 설치하고 정기점검을 실시해야 한다.

입상활성탄을 사용하는 곳은 처리 수질을 매일 점검해야 한다. 입상활성탄은 미생물 또는 맛·냄새 유발물질을 흡착해 제거하는 공정물질이다. 입성활성탄 전에 거치는 여과시설만으로도 음용수 수질기준을 모두 만족한다. 그럼에도 오존(O3)+입상활성탄 공정을 사용하는 이유는 맛·냄새 유발물질 또는 미량유해물질을 제거하기 위함이다.

입상활성탄 기능은 총 2가지로 첫 번째는 흡착, 두 번째는 미생물들이 생물막을 형성해 맛·냄새 유발물질을 제거하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흡착기능보다는 생물막기능을 활용한 맛·냄새 유발물질 제거에 초점을 맞춰 운영하고 있다. 흡착기능에 의존하다 보면 입상활성탄 교체주기가 짧아지고, 시설 교체 때 약 1년치 약품비, 동력비 등이 추가로 발생하기 때문이다.

입상활성탄 사용 시 기본적으로 매일 미생물 상태를 점검하도록 되어있지만 이를 명시한 정확한 매뉴얼이 없다. 이에 기존 정수장은 여과지를 통해 입상활성탄으로 들어오는 물의 수질이나 맛·냄새 유발물질 정도, 입상활성탄지에서 번식하는 미생물들의 활동 등을 토대로 역세척 주기를 정수장 자체적으로 판단해 실시하고 있다. 조사 결과 최소 10일에서 최대 30일까지의 역세척 주기를 실시한 정수장도 있었다.

수돗물 위생관리 긴급조치 2호 시달

환경부는 7월 13일 상황을 인지한 후 이틀간 상황을 지켜보면서 인천 정수장 사례와 같은 활성탄지를 운영하고 있는 정수장에 대한 문제가 있을 것으로 예상해 즉시 수도시설 소형생물(깔따구 유충 등)에 관한 관리방안을 통보하고 49개 시설에 대한 조사를 착수했다. 15일에 통보한 긴급조치 1호는 정수처리 시 △전염소 처리 및 물리적 제거 공정 강화 △여재 위생관리 △재유입 방지 등이며, 시설물 관리 부문에는 날벌레 등의 번식·유입방지를 위한 청소와 방충설비 관리 철저 등이다.

그로부터 약 2주 후인 7월 28일, 환경부는 수돗물 위생관리 긴급조치 2호를 시달했다. 날벌레 등의 유입을 방지하는 유충 원천 차단 조치 및 정수장 내·외부 위생관리 강화와 유충번식을 차단하기 위한 활성탄지 역세척 주기 단축 및 수도 공급계통 일상점검 강화를 지시했다. 그럼에도 유충 민원이 발생할 경우 실시간 현장 방문으로 상황을 파악하고 주민들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전체 처리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할 수 있도록 하라는 3가지 긴급조치를 내렸다.

현행 기준에 따라 수도사업자는 수돗물 유충 발생을 막기 위해 설계 및 운영단계에 있어서 오염 및 환기설비 구조를 구축하고, 평상시에는 방충망이나 입상활성탄을 매일 점검해야한다. 급속여과지나 완속여과지를 사용하는 정수장의 경우 세척간격 단축 및 염소처리를 강화하고 유속에 의한 여과가 불가능한 완속여과지의 경우 정기적인 알제거 및 삭취를 실시해야한다.

현재 유충 등 이물질 유입 방지 관련 기준으로는 △상수도 설계기준 △표준공사 시방서 △상수도시설 유지관리 매뉴얼이 있다. 설계기준에는 외부로부터 오염이 없는 구조 또는 배수설비나 급수설비의 수질 변질 방지, 급수설비에 의한 수돗물 수질 변질 방지, 역류로 인한 배수관내 오염 방지 등이 명시되어 있다.
시방서에는 수돗물이 급수전에 공급될 때까지 오염되지 않도록 계획하며, 저수조에 오염물질 침입 발생 방지 항목이 들어있다. 상수도시설 유지관리 매뉴얼은 방충망, 입상활성탄, 급속여과, 철저한 정수처리, 완속여과 등이다.

수도시설 실태조사 지자체 순위 발표

현재 「수도법」에는 수도시설에 대한 지도 점검 규정이 없다. 다만 매년 수도시설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그간 수도시설 실태조사는 깔따구 유충이나 방충망 등에 중점을 두기보다 먹는물 수질기준 61개 항목을 충족시키는 것이 기본 전제다.

아울러 어떤 상황에서라도 공급이 중단되어서는 안 되고 그러지 않도록 해야한다는 대전제가 있다. 이밖에도 재난상황이 발생했을 때 비상 체계 가동 여부, 교육 훈련 유무 등 다양한 항목을 점검하고 전문가 합동 현장조사를 통해 평가하는 시스템이다.

이제까지는 미흡한 지자체에 벌을 주는 것이 아니라 높은 점수를 받은 지자체에 포상해 서로 잘할 수 있는 선의의 경쟁체제로 운영해왔다. 그러나 지난해 발생한 적수사태를 계기로 지자체 순위를 모두 공개해 순위가 낮은 지자체가 분발할 수 있게끔 제도를 개선했다.

내년부터 수돗물 정보 실시간 공개

수돗물 수질민원 대응 매뉴얼이 없다는 지적에는 지난해 인천시에서 일어난 대규모 붉은 수돗물 사태와 달리 초기에 산발적으로 일어난 사건이라 그 때 만든 매뉴얼을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하지만 이번 수돗물 유충 사건을 계기로 예측 불가한 일에도 적용할 수 있는 매뉴얼을 만들 예정이다.

또한 8월까지 수돗물 유충 관련 합동조사단의 조사결과를 반영해 종합 개선대책을 마련하고 고도정수처리시설 운영 기술을 지원할 계획이다. 올해 12월까지는 △수돗물 수질민원 대응매뉴얼 개정 △수도시설 지도점검 규정 마련 △상수도시설 유지관리 매뉴얼 개정 △고도정수처리시설 운영관리 가이드라인 마련 △상수도설계기준 변경(안) 마련 등을 완료할 방침이다.

전국 일반수도사업 운영·관리 실태점검 평가 결과는 올해 안으로 발표할 예정이다. 2021년부터는 스마트상수도관리시스템을 통한 대국민 수돗물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개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이번 인천 수돗물 유충 사태를 접하고 나서 계속해서 좋은 해결방안에 대해 고민했고 더 이상 확산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국민의 입장에서 볼 때 여전히 미흡하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최선을 다해 이번 유충 사태를 막고 재발을 방지하겠다.

 [『워터저널』 2020년 9월호에 게재]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