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미세먼지 계절 관리제 모의단속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는 올해 12월부터 시행되는 미세먼지 계절 관리제(매년 12월∼3월)를 대비해 이달부터 11월까지 매월 둘째 주 5등급 차량 운행제한 모의단속을 통해 선제적 예방 저감조치를 추진한다.

이에 따라 9월의 경우 7∼11일 5일간 모의단속이 실시된다.

운행제한 대상은 인천시에 진·출입하는 전국에 등록된 모든 5등급 차량으로, 저공해 조치 차량, 긴급차량, 장애인표지발급 차량, 국가유공자 차량은 운행제한에서 제외된다.

시는 관내 22개 지점에 설치된 총 42대의 무인단속 카메라를 통해 전국 5등급 차량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이번 사전 단속을 통해 저공해조치 안내 및 계절 관리제 운행제한을 홍보할 계획이다.

모의단속 기간 중 위반차량은 과태료를 부과하지 않는다. 그렇지만 계절 관리제가 시행되는 12월부터는 위반차량에 과태료를(10만 원/일) 부과할 예정이다.

현재 시는 노후경유차 상시운행제한(LEZ) 및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운행제한을 시행 중으로 위반차량에는 과태료가 부과되고 있다.

라덕균 시 대기보전과장은 "이번 모의단속은 오는 12월 계절 관리제 5등급 차량 운행제한 시행을 앞두고 제도 홍보 및 안내를 통해 운행제한 위반율을 감소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인천시에서 추진하는 매연저감장치 부착과 조기 폐차 지원 등 다양한 저공해사업을 통해 계절 관리제 기간 중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참고로 소유 차량의 5등급 여부는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제 홈페이지(https://emissiongrade.mecar.or.kr)에서 조회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