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아프리카] MPs, 물 문제 해결 위해 연합 맺어

서아프리카 국회의원들은 대륙 내 물, 하수 및 위생 접근성이 취약한 지역의 물문제 해결에 본격 나서기로 했다고 지난 9월 1일 밝혔다.

서아프리카는 그동안 다양한 형태로 발전이 이뤄졌음에도 대륙 인구의 거의 40%가 안전한 식수를 이용할 수 없고 70%가량이 위생 시스템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다.

‘2020년 물 및 위생 지표’에 따르면 이러한 상황은 정치적으로, 그리고 안보적으로 심각한 위기에 직면한 국가에서 더욱 중요하다. 일례로 말리에서는 14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긴급 식수, 하수 및 위생 지원을 필요로 하고 있고, 부르키나파소에서는 190만 명에 이른다.

물, 하수 및 위생을 위한 부르키나파소 국회의원 네트워크(Repha-BF)가 베냉, 코트디부아르, 말리, 니제르, 세네갈 및 차드 네트워크와 협력하기 위한 플랫폼을 시작한 것은 이 때문이다.

이른바 물, 하수 및 위생을 위한 서아프리카 국회의원 네트워크(Repha-West Africa)는 지난 8월 27∼28일 화상회의를 통해 구성 총회를 개최했다. 절차 중 제안된 절차 규칙은 의원들의 상호 합의에 의해 수정되고 채택됐다.

물, 하수 및 위생을 위한 서아프리카 국회의원 네트워크(Repha-West Africa)는 물과 위생 분야에 모든 인구의 평등한 접근을 촉진하기 위한 정치적·사회적 행동 틀을 규정한다. 네트워크는 식수, 하수 및 위생에 관한 국가 정책과 계획, 법률의 개발, 채택 및 실행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할리두 산포(Halidou Sanfo) Repha-BF 관리자는 “행동을 연합하고 다른 의원들과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식수 접근성 보장을 실현할 수 있다. 우리의 결정이 국가 및 지자체 정책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실제로 올 1월 물, 하수 및 위생을 위한 서아프리카 국회의원 네트워크(Repha-West Africa)가 출범되고 3월 심포지엄을 개최할 계획했으나 코로나19 확산으로 취소됐다. 코로나19로 인한 봉쇄 및 기타 제한 조치는 서아프리카는 물론 다른 대륙에서 물 및 위생 접근의 불평등을 더욱 심화시켰다.

오는 2021년 3월 22일부터 27일까지 ‘평화와 개발을 위한 물 안보’라는 주제로 세네갈에서 물포럼이 열린다. 주최 측인 서아프리카 국회의원 네트워크(Repha-West Africa)와 세계물포럼(World Water Forum)의 새로운 도전에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출처 = Afrik21(https://www.afrik21.africa/en/west-africa-mps-unite-to-address-drinking-water-challenges/) / 2020년 9월 1일]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