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 수돗물 시설관리 강화 및 현대화 사업 추진

경기 이천시(시장 엄태준)는 9월 8일 온라인 브리핑을 통해 수돗물 시설관리 강화 및 현대화 사업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시는 중리동 택지개발, 역세권 개발 등 개발여건 변화에 따른 상수도 수요증가와 2030 도시기본계획을 반영한 급수계획 수립 및 상수도 시설 확충 필요와 지난 인천에서 발생한 수돗물 적수 사고 및 유충 사건을 미연에 방지하고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해 수도시설의 관리 강화와 현대화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단계적으로 추진해오던 중앙제어시스템 교체공사와 여과지 하부집수장치 개선공사를 2021년도까지 마무리해 수돗물 생산 설비를 정밀하게 제어, 한층 업그레이드된 현대화 실현과 더 깨끗한 수돗물 생산을 통해 시민들에게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 공급을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위생적인 배·급수 관망의 관리를 위한 정·배수지 도장공사와 노후관 교체공사를 통해 맑고 깨끗한 물의 공급을 위해 노력하며, 일부 미급수 지역의 배수관로 설치사업을 진행해 35개 마을에 대한 수돗물 공급 복지를 확대할 것이다.

스마트 관망 사업을 통한 적수 발생의 미연 차단, 누수율 감소 및 재해 발생 시 단수 지역의 최소화와 주민피해 감소를 위한 블록시스템 구축사업, 자동 검침 시스템을 도입, 소중한 물 자원이 누수로 인해 낭비되는 일이 없도록 전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이를 위해 국비 79억 원 포함 총 273억 원을 투입, 23만여 이천시민에게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하고 보다 질 좋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물로 더 행복한 세상'이라는 캐치프레이즈로 상수도 행정이 시민 여러분의 사랑 속에 일대 변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과 정성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