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

『물 문제 해결을 위한 기초와 응용 상하수도공학』

안영호 지음 / 청문각(교문사) 출판 / 1,104쪽 / 53,000원

 
물문제는 인간의 건강과 환경보전뿐만 아니라 경제성장, 식량 등에 이르기까지 사회 전반에 광범위한 영향을 끼친다. 이 때문에 안전한 물공급이 필요하다. 안전한 물공급을 위한 최선의 솔루션은 수질오염을 혁신적으로 줄이고 물관리 방식을 효과적으로 개선하는 것이다.

상하수도공학은 이용가능한 양질의 수자원 확보와 지속가능한 수질관리를 위해 매우 중요한 학문 분야이자 매우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학문이다. 따라서 토목환경공학을 기반으로 하는 예비 및 전문기술인은 반드시 습득하고 발전시켜야 하는 필수 학문이기도 하다.

이 책 『물 문제 해결을 위한 기초와 응용 상하수도공학』은 수질오염 제어기술과 자원회수에 대해 종합적으로 다루고 있다. △1부 수질 오염 제어를 위한 환경기술 △2부 기본개념 △3부 상수처리 △4부 하수처리로 구성되어 있다.

2016년 발행한 『상하수도공학』 전편에서 수질오염 제어기술을 요소기술의 원리에 따라 물리화학적 방법과 생물학적 방법으로 구분해 설명한 것과 달리, 이 책에서는 상수처리와 하수처리로 구분해 설명했다. 목표로 하는 오염물질의 종류와 농도에 따라 제거기술을 선택적으로 응용하도록 하기 위해서다.

한편 저자 안영호는 고려대학교 환경공학 석사를 마치고 경북대학교 환경공학 박사과정을 거친 상하수도 특급 기술자이다. 그는 현재 영남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환경공학연구실 교수로 재직 중이다.

[『워터저널』 2020년 11월호에 게재]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