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 Grino, 케이프 코스트에 태양열 담수화 시스템 설치

신생 독일 기업 그리노 워터 솔루션(Grino Water Solutions)은 가나 중부에 위치한 해안마을인 케이프 코스트(Cape Coast)에서 최근 태양열 담수화 시스템을 시운전했다고 밝혔다.

지난 11월 18일 그리노 워터 솔루션에 따르면 기업은 두 개의 학교와 지역사회에 물을 제공하고 있으며, 설치된 담수화 시스템으로 현재 최소 1천 명의 주민들이 급수 혜택을 받고 있다.

이 시스템은 바닷물을 펌핑하는 하루 8㎥의 시추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4개 패널로 구성된 태양광 발전 시스템으로 구동된다. 8kWp 용량의 이 설비는 또한 하루에 3천 리터의 식수를 공급할 수 있는 담수화 시스템에 전력을 공급한다.

그리노 워터 솔루션은 파일럿 프로젝트 수행을 위해 에너지바 서너지 가나(Energiebau Sunergy Ghana), 사페플렉스 웨이 워터 테크놀로지(Safeflex Way Water Technologies) 등 기업과 협력했다. 에너지바 서너지 가나가 태양광 시스템 설치를, 사페플렉스 웨이 워터 테크놀로지는 시추를 맡았다. 그리하여 케이프 코스트에 설치된 담수화 시스템은 마을에 있는 학교 두 개소에 도움이 되고 있다.

필립 퀘이크(Philip Quaque) 공립학교와 제이콥 윌슨-세이 학교(Jacob Wilson-Say School)에는 4개의 물탱크가 별도로 설치되었다. 그리노 관계자는 “이 중 한 개의 물탱크는 지역 커뮤니티 전용이다. 소규모 유지비용을 상쇄하고 프로젝트의 지속가능성을 보장하기 위해 물 생산량의 약 30%가 저렴한 가격으로 사람들에게 판매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시설로 재학생 600명과 학교 인근에 거주하는 주민 400명이 급수 혜택을 받고 있다.

파일럿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그리노 워터 솔루션은 독일 뉘른베르크에 위치한 재단인 Innovation und Zukunft Stiftung로부터 자금을 지원받았다.

아프리카 최고의 식수 공급 솔루션 제공업체 대열에 합류한 그리노는 앞으로도 아프리카에 담수화 기술을 전파하기 위해 지역사회 및 다른 기업들과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한편 유엔(UN)에 따르면 아프리카 인구 4명 중 3명은 여전히 안전하지 못한 식수 공급원에 의존한다.

[출처 = Afrik21(https://www.afrik21.africa/en/ghana-grino-installs-a-solar-powered-desalination-system-in-cape-coast/) / 2020년 11월 18일]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