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 2021.1.18 월 15:12
로그인 회원가입 전체기사 기사제보 PDF보기
자세히
> 뉴스 > 특집/이슈/진단
     
Part 04. 미국의 정수기 인증제도 운영현황
2020년 12월 31일 (목) 09:44:55 워터저널 webmaster@waterjournal.co.kr

 2021년 신년특집  . 정수기 품질검사제도 발전방안
 

“NSF, 현재까지 총 10개 정수기 제품 규격 발행”

1973년 NSF/ANSI 42 규격 시작…NSF/ANSI 53·58 규격 차례로 발행
새로운 공중보건·위생안전 문제 대응코자 프로토콜 개발해 발행하기도


   
▲ 이 경 미
NSF KOREA 워터사업부 팀장
Part 04. 미국의 정수기 인증제도 운영현황

물 접촉 제품에 대한 표준 규격 개발

NSF 인터내셔널(NSF Interna-tional)은 위생안전 및 공중보건에 앞장서고 있는 비영리·비정부 기관이다. 1944년 설립 때부터 지금까지 인류의 건강 보호 및 증진을 목표로 하고 있다. NSF는 먹는물 인·검증뿐만 아니라 식품, 실내공기, 소비자 제품 및 환경안전 분야 표준 규격 개발, 제품 시험·인증, 교육 등도 실시하고 있다.

NSF는 85개의 합의된 표준 규격 및 95개의 발행된 프로토콜을 개발했으며, 주요 협회 및 정부 기관과 협업 관계를 지속해오고 있다. 뿐만 아니라 범미보건기구(PAHO) 및 세계보건기구(WHO)의 식품안전·수질·실내환경 분야 협력센터로 지정되어 활동 중이다.

NSF가 현재 분류하고 있는 인가(Acc-reditations) 및 인증(Certifications)은 △미국 ANSI(미국규격협회) △캐나다 SCC(캐나다표준위원회) △유럽 UKAS(영국표준협회) △중국 CNAS(중국합격평정인가위원회) △iAS(국제인증기구) △ISO(국제표준화기구) 등이며, 인증 및 시험기관으로서의 자격을 계속해서 유지하고 있다.

NSF 워터사업부는 배관 제품, 수처리 화학제, 정수기, 물놀이설비 등 먹는물과 접촉하는 제품에 대한 표준 규격을 개발하고 이를 토대로 제품을 시험·인증한다. 정수기 제품에 대한 인증은 물론이고 플라스틱 배관 및 부품, 수도용 자재, 수처리 화학제, 하수처리 관련 제품, 물놀이 안전 관련 제품 등에 대한 인증 프로그램을 계속해서 운영하고 있다.

정수기 제품 규제, 주별 자발적 적용

미국 내 먹는물과 관련한 규제 현황을 보면, 미국 환경보호청(EPA)이 공공 물 시스템(Public Water Systems)을 규제·관리하고 국가 먹는물 규격(National Drinking Water Standards)을 관할하는 역할을 한다. 먹는물 제품에 관한 국가 단위 규제로는 미 연방정부가 관장하는 「먹는물안전법(US Safe Drinking Water Act)」이 대표적이다. 주 및 시·군 단위에서는 관망 제품과 관련된 규제가 주를 이룬다.

미 연방정부가 명시한 필수 규제요건을 보면, 미국령에서 사용되는 배관, 이음관(fittings) 등 먹는물 관련 부품의 납(Pb) 함유량을 0.25% 미만으로 제한하고 있다. 이는 NSF/ANSI 372 규격 또는 NSF/ANSI/CAN 61 규격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먹는물 용도로 판매되는 납땜(solders), 플럭스(flux)의 납 함유량을 0.2% 미만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막여과 및 자외선(UV) 시스템은 검증 테스트를 받도록 규정하고 있다.

미국 안전한먹는물관리자협회(ASDWA)가 지난 2019년 실시한 ‘미국 내 주(州)별 먹는물 담당 기관의 인증 준수 요구사항’ 조사에 따르면, 미국 51개 주 중 49개 주는 수처리제(NSF/ANSI/CAN 60) 및 수도용 자재·부품(NSF/ANSI/CAN 61) 인증에 대한 제3자 인증을 요구하거나, 준수여부 확인 또는 인증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의 정수기 제품에 대한 규제는 수도용 자재 및 부품에 대한 규제와 달리 자발적인 성격을 띤다. 하지만 주별로 규제하는 부분이 다른데, 캘리포니아주와 아이오와주에서는 인체유해물질 제거 성능을 가진 정수기 제품(NSF/ANSI 53, 58, 244, P231)에 대해 별도 등록을 요구하고 있다. 이 외에도 미국에서 ‘정수기(Water Purifier)’라는 명칭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바이러스, 박테리아, 시스트(cyst) 제거 성능에 대한 인증을 받아야 하는 것이 특징이다.

NSF 합동위원회, 규격 개발·개정 담당

NSF/ANSI 규격은 꾸준히 갱신되고 있다. 기술의 변화와 발전, 과학 분야에서 새로 발견되는 데이터, 신종 오염물질, 오염물 규제 기준 변경, 테스트 결과 변동 등에 따라 NSF/ANSI 규격은 재발행되고 있다.

NSF/ANSI 규격의 개발 및 개정은 모두 NSF 합동위원회를 통해 이뤄진다. 합동위원회는 산업(Industry), 규제기관(Regulators), 소비자(Consumers), 3개 그룹으로 균형 있게 구성되어 있다. 위원은 총 30∼36명으로, 주기적인 회의·연구를 거쳐 최종 투표를 통해 규격을 개정·발행한다.

NSF/ANSI 규격의 ‘ANSI’는 ‘American National Standard Institute’의 약어로, 미국 국가표준위원회를 의미한다. ANSI는 미국의 국가표준이 되는 규격을 승인하고 인증기관의 인가·평가를 승인한다. 따라서 NSF/ANSI 규격은 NSF가 개발하고 ANSI로부터 승인 받은 규격이라고 할 수 있다. NSF 규격은 일반적으로 각 규격마다 △일반 섹션(목적, 범위, 최소한의 요구사항) △참고자료 △정의 △물질 △구조 성능 △최소 성능 요건 등 9가지 섹션을 갖추고 있다.

   
▲ NSF는 정수기 제품에 대한 규격으로 1973년에 처음으로 NSF/ANSI 42 규격을 발행했으며, 그 이후 총 10개의 규격을 추가 발행했다.
정수기 규격, POU와 POE 제품 구분

NSF는 정수기 제품에 대한 규격으로 1973년에 처음으로 NSF/ANSI 42 규격을 발행했으며, 그 이후 총 10개의 규격을 추가로 발행했다. 이들 규격이 다루는 제품군은 △중공섬유(Hollow Fiber) △한외여과(Ultrafiltration) △활성탄(Activated Carbon) △역삼투(Reverse Osmosis) △연수기(Softener) △세라믹(Ceramic) 등 다양하다.

NSF 규격에서 정수기 제품은 크게 POU와 POE 제품으로 구분된다. POE는 ‘Point of Entry’의 약자로 건물 또는 주택의 배관이 시작되는 지점에 설치해서 음용 외에도 세안, 목욕, 화장실 등 생활용수를 포함해 음용 목적으로 사용하는 물을 정수하는 타입을 의미한다.

POU는 ‘Point Of Use’의 약자로 먹는물 또는 조리수의 정수를 위해서 배관 또는 수도꼭지에 직접 연결된 기계를 의미한다. 음용 외에 생활용수나 건물주택에 물을 공급하는 기계는 포함되지 않는다. 배관에 연결하지 않고 직접 사용하는 주전자 포트나 휴대용 정수기도 POU에 해당된다.

현재까지 NSF가 발행한 정수기 규격으로는 심미적 정수효과를 나타내는 NSF/ANSI 42 규격을 시작으로, 인체에 유해한 물질을 제거한 성능이 포함되어 있는 NSF/ANSI 53 규격, 역삼투압(RO) 제품에 대해 순환 및 요구 조건을 다루고 있는 NSF/ANSI 58 규격 등이 차례로 발행되고 있다.

NSF는 규격 외에도 프로토콜을 개발해 발행하고 있다. 제조사 요청이 있거나 새로운 공중보건·위생안전 이슈를 기반으로 프로토콜을 개발하는데, 프로토콜은 규격과 다르게 개발과정이 빨라, 문제에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다.

NSF가 개발해 발행한 대표적인 프로토콜로, 2015년 개발된 NSF P477과 2016년 NSF P473이 있다. NSF P477은 마이크로시스틴이라는 남조류 독소 저감 관련 프로토콜이고, NSF P473은 과불화화합물의 일종인 PFOS·PFOA 저감 관련 프로토콜이다. 이 두 프로토콜은 현재 NSF/ANSI 53 규격으로 추가되어, NSF/ANSI 53 규격에 대한 하나의 클레임 인증으로 귀속되었다.

[『워터저널』 2021년 1월호에 게재]

     관련기사
· Part 01. 정수기 품질검사제도 소개· Part 02. 정수기 성능검사 방법 및 주요현황
· Part 03. 정수기부품 단체표준 인증 규정· Part 05. [전문가토론] 정수기 등록 및 검사제도 개선 위한 발전방향
ⓒ 워터저널( http://www.waterjournal.co.kr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워터저널소개 | 제휴안내 | 광고안내 | 불편신고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주)물사랑신문사 우) 138-838 서울 송파구 삼전동72-3 유림빌딩 | TEL 02-3431-0160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배철민국장
Copyright 2010 워터저널.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aterjournal@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