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군] 스마트 상수도 관망관리 인프라 구축
취수원에서 각 가정 수도관에 정보통신기술 접목
수질, 유량, 수압 실시간 감시가능, 오염된 물공급 사전 차단

울진군(군수 전찬걸)은 올해부터 2년간 41억800만 원(국비 28억7천500만 원, 지방비 12억3천300만 원)을 투입하여 스마트 상수도 관망관리 인프라 구축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스마트 상수도 관망 인프라 구축사업은 깨끗한 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하여 지방상수도 취수원에서 각 가정까지 수도관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하는 사업이다. 

정밀여과장치, 자동수질계측기, 관세척 자동드레인, 소규모 유량 및 수압감시시스템, 스마트미터기 등을 설치하여 수돗물 공급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감시하고 위기발생 시 신속대응이 가능하도록 기반시설을 구축하게 된다.

기반시설이 구축되면 수질, 유량, 수압을 실시간으로 감시할 수 있어 수질에 이상이 생겼을 때 경보를 발령하는 동시에 자동으로 배출하여 오염된 물이 가정에 공급되는 것을 사전에 차단시킬 수 있으며, 군민들은 홈페이지, 스마트폰 앱 등에서 언제든지 수질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전찬걸 울진군수는 “스마트 상수도관망관리 인프라 구축사업과 기 추진 중인 지방상수도 현대화 사업을 2022년 12월에 준공하게 되면 보다 깨끗하고 맑은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게 되어 생활환경 개선에 크게 기여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