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 사랑 듬뿍 받는 대한민국 물 전문지로 우뚝 서길”


 
반갑습니다. 경기도지사 이재명입니다.

국내 유일의 물 전문잡지 『워터저널』의 창간 200호를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물의 중요성을 국민께 알리고 물산업 발전을 위해 애쓰고 계신 고재욱 발행인을 비롯한 임직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와 격려의 박수를 보냅니다.

물은 생명입니다.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깨끗한 물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사나흘 음식을 먹지 못하면 건강을 다소 해칠 뿐이지만 며칠간 물을 마시지 못하면 목숨이 크게 위험하다는 건 누구나 아는 상식입니다.

기후위기와 환경파괴로 우리의 생명줄인 물이 오염되고 수자원이 파괴되고 있습니다. 물 오염으로 생태계 말단부터 순환이 멈추면 지구도 멈추고 결국 인류의 역사도 멈추고 말 것입니다. 마하트마 간디가 물과 같은 주변 환경을 일컬어 “선조에게 물려받은 게 아니라 후손들에게 빌려온 것”이라고 역설한 까닭도 이 때문일 것입니다. 그만큼 물은 생명의 근원이며 인류는 물론 지구상의 모든 생명체에게 대체 불가능한 생명 자원입니다.

더 늦기 전에 변화를 일으켜야 합니다. 수질 개선과 보존을 위해 시민과 정부, 기업체 등 우리 사회 구성원 모두의 각별한 관심과 긴밀한 협력이 절실한 시점입니다. 수자원 문제가 전 지구적인 쟁점인 만큼 모두가 힘을 모아 물을 깨끗하게 잘 보전한다면 그 자체로 국제적인 경쟁력을 얻게 될 것입니다. 이런 중대한 시점에 『워터저널』이 묵묵히 맡은 바 역할을 다 하고 있어서 무척 반갑게 느껴집니다.

지금까지 그래온 것처럼 앞으로도 물 관련 이슈를 국민께 알리고 전문적인 수자원 관련 기술정보를 전달하여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국내 수자원 산업 발전에 기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경기도는 다음 세대에서도 마음놓고 깨끗한 물을 마실 수 있도록 수자원 관리와 물산업 육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워터저널』의 창간 200호를 축하드리며, 지난 시간을 발판으로 앞으로도 독자들의 사랑을 듬뿍 받는 대한민국의 물 전문지로 우뚝 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3월 5일
경기도지사  이 재 명

[『워터저널』 2021년 3월호에 게재]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