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하수처리장 고농도 유입수 저감 조치 나서
폐수 수탁처리업체 및 관계기관과 개선방안 논의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는 지난 10일 ㈔한국산업수처리협회 인천회의실에서 하수처리장 고농도 폐수 유입에 따른 저감 방안 마련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폐수 수탁처리 업체 대표 15명과 서구청, 환경공단가좌사업소 등 관계 기관 담당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간담회는 박남춘 인천시장이 지난 2월 19일 인천환경공단(가좌사업소)에서 개최된 공사공단 간담회시 환경시설에 대한 현장점검 중 고농도 폐수 유입을 확인하고 폐수 불법 배출업체에 대한 강력한 단속 및 고농도 유입수 저감 대책 마련을 주문함에 따라 개최됐다.

인천시는 간담회에서 하수 고농도 유입에 대한 저감 방안을 제시하고 협회에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저감 방안으로는 △시·구·민간단체 특별합동단속 및 전담반 구성을 통한 환경감시 강화 △이동식 수질측정 장치 추가 설치(4대) 및 지하매설물 탐지 시스템 도입 △폐수 배출업소 불법행위 인식 전환을 위한 교육 홍보 △고농도 하수유입 경보제 도입을 제시했다.

이를 통해 폐수배출시설 종사자들의 법 준수를 유도하고 관계기관 단속 협업을 통한 노후 하수관로 정밀조사 및 정비 등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인천시는 고농도 하수유입수 저감 정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기 위해 폐수배출시설의 친환경 관리를 위한 기업 인식 전환과 시설 개선에 과감한 투자가 이루어져야 하며, 불법으로 폐수를 방류하지 않도록 경영방식 전환을 강조했다.

민경석 인천시 수질환경과장은 “하수처리장 유입폐수가 설계유입 수질기준 이하로 될 때까지 강력한 단속을 실시하고 업체에 24시간 수질감시 장비 설치 및 폐수처리기술 지원을 병행 하겠다”며 “상시적으로 불법행위가 의심되는 사업장의 관리·감독을 철저히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