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술 

서울물연구원, 상수도관 코팅제 성능평가장치 개발


관 내·외면 코팅제의 부식평가 실험장치 자체 개발…특허 2건 등록
코팅 성능 현장 평가로 관 수명·교체주기 관리 용이해질 것으로 기대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 산하 서울물연구원(원장 이인근)은 상수도관 내·외면 코팅제의 성능을 평가할 수 있는 부식평가 실험 장치를 자체 개발해 2건의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고 지난 2월 11일 밝혔다. 수도관 코팅제(도막)의 성능을 현장에서 직접 평가할 수 있어 관 수명과 교체 주기 관리가 용이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일반적으로 상수도관의 코팅 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사용되는 부식평가 장치는 단면이 평평한 곳에서만 제한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1천㎜ 이상 대형관이나 경사부위, 굴곡진 관(곡관) 등에는 사용이 어려워 현장보다는실험실이나 연구개발 및 검사용으로만 사용되는 실정이다.

서울물연구원은 이러한 현장 여건의 제약과 관계없이 다양한 환경에서도 상수도관 코팅제에 대한 성능 평가가 가능한 장치를 개발해 장치 특허를 취득했다.

이번에 개발한 장치는 전자석을 활용해 굴곡이 있는 금속 대형관의 내·외부에도 쉽게 부착할 수 있어 다양한 환경에서 실험이 가능하다. 또한 부식평가를 위한 전기화학실험(EIS)에 사용되는 전해액이 누수되지 않도록 장치의 비커 각도 조절 기능을 개선해 90도의 수도관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 제작 샘플 사진. [사진제공 = 서울시]
이 장치는 상수도관 코팅제의 성능을 현장에서 평가해 상수도관 수명 및 교체주기 등을 파악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될 뿐만 아니라 선박, 가스관 등 다양한 금속 시설물의 코팅제 결함여부를 평가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연구원 측은 설명했다.

개발에 참여한 한금석 서울물연구원 연구사는 “특허 받은 장치를 활용하면 현장 상태와 관계없이 대형 상수도관 코팅제에 대한 부식 방지 성능평가가 가능할 것”이라며 “추가 연구를 통해 장치의 현장 적용성을 높이고 실용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개발한 장치의 현장 적용성을 평가하고 연구결과를 타 지자체 등 유관기관과 공유해 활용할 수 있도록 홍보할 계획”이라고도 밝혔다.

이인근 서울물연구원장은 “앞으로도 우리 연구원은 상수도의 배·급수계통에서 수도관을 과학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다각도로 연구해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 공급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워터저널』 2021년 4월호에 게재]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