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브리핑


전국 정수장 5곳서 깔따구 유충 발견…사전 차단

환경부, 정수장 실태점검 결과…18곳은 원수·정수처리과정서 유충 발견
상시 모니터링·시설별 맞춤형 개선방안 마련·운영미흡 시설 재점검 추진


전국 정수장 5곳의 정수처리된 물에서 깔따구 유충이 소량 발견되고 정수장 18곳의 원수 및 정수처리과정에서 유충이 발견됐다. 환경부(장관 한정애)는 수돗물 유충 발생 사전예방 및 관리를 위해 전국 정수장 447곳을 대상으로 지난 3월 15일부터 4월 12일까지 위생관리 실태를 점검한 결과 이 같이 밝혔다.

유충이 발견된 곳은 경기도 연천군 연천정수장, 경기도 동두천시 동두천정수장, 충남 보령시 성주정수장, 충북 제천시 고암정수장, 강원도 화천군 산양정수장이다. 환경부는 이들 정수장에 대해 수계전환을 통한 광역상수도 전환, 정수처리 강화, 정수지·배수지 청소 및 유충 차단망 설치 등 조치를 취해 유충이 수돗물을 공급받는 곳(수용가)으로 확산하는 것을 조기에 막았다. 지난 4월 15일 기준 해당 지역에서 유충을 발견했다는 신고는 없었다.

환경부는 이들 정수장이 역세척 효율 저하, 시설 손상 및 관리 미흡 등의 이유로 유충을 걸러내지 못한 것으로 판단했다. 경기 연천 및 동두천 정수장은 동일한 취수원을 사용하는 정수장으로, 원수에 유충이 유입된 것을 처리공정에서 제거하지 못해 정수에서 발견된 것으로 추정된다.

이에 한강유역환경청과 한강유역수도센터는 동두천 정수장에 공급되는 수돗물 전량을 인근 덕소광역상수도에서 공급하도록 하고, 연천 정수장의 경우 원수 취수 위치를 표층에서 중층으로 조정하면서 염소 투입농도를 올리고 역세척 주기를 단축했다. 이와 함께 정수지 및 배수지 청소, 유충 유출 방지 거름망 설치 등으로 유충을 제거했다.

충남 보령시 성주정수장의 경우 역세척수와 정수 등에서 유충이 발견됐고 방충망 일부 손상 및 정수지 내부 청결상태가 미흡한 것이 확인됐다. 금강유역환경청과 금강유역수도센터는 합동으로 긴급 현장지원반을 운영해 우선적으로 인근 보령광역상수도로 수돗물 전량을 전환해 유충 차단조치를 완료했다.

강원 화천군 산양정수장 및 충북 제천시 고암정수장의 경우 시설 노후화, 위생관리 미흡 등으로 정수장내 유입된 유충을 제거하지 못한 것으로 추정됐다. 이에 원주지방환경청과 한강유역수도센터는 합동으로 긴급 차단조치를 시행해 유충이 정수장 밖으로 유출되지 않도록 조치했다.

한편, 환경부는 정수에서 유충이 발견되지 않았지만 원수 및 여과지 내벽, 역세척수 등의 처리과정에서 유충이 발견된 정수장 18곳에 대해 유충 차단조치 및 처리공정별로 거름망을 설치해 점검하고 있다. 환경부는 이번 점검결과를 토대로 정수장 상시 감시(모니터링) 추진, 정수장별 맞춤형 개선방안 마련, 운영관리 미흡 정수장 재점검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환경부, 물산업 전문인력 양성과정 운영
청년층·경력단절여성 대상…이론·현장실습 교육

환경부는 미래 물산업을 주도할 핵심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2021년 물산업 전문인력 양성과정’을 운영한다고 4월 26일 밝혔다. 이번 교육과정은 이공계 대학생 및 졸업 후 2년 이내인 청년층과 경력단절여성을 대상으로 운영되며, 물산업에 특화된 이론 교육과 현장 실습 교육을 시행한다.

청년층 과정은 올해 상·하반기 각 1회씩 운영된다. 이날부터 5월 2일까지 상반기 24기 교육생을 모집하고 하반기 25기 교육생은 6월부터 모집한다. 지원자 중 서류 및 면접 심사를 통해 기수당 50명(총 100명)을 선발하고, 20주에 걸쳐 물산업에 특화된 전문지식 등을 교육한다.

이번 과정은 4차 산업혁명, 한국판 뉴딜 등 외부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디지털 신기술과 창업 관련 교과목을 신규 편성해 변화를 모색했다. 교육과정은 한국상하수도협회와 한국환경공단이 실시하는 8주간의 집합교육과 GS건설㈜, ㈜도화엔지니어링, 한국수자원공사 등 국내 물산업 주요 기업 및 기관이 실시하는 12주간의 현장 교육으로 구성된다.

경력단절여성 과정은 올해 신설되는 과정으로, 5〜6월 산업계 수요조사 등을 거쳐 6월부터 수료생 50명을 모집한다. 환경부는 교육과정 이후에도 수료생들에게 직무 및 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창업 상담(멘토링)도 해줄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상하수도협회(☎ 02-3156-7874)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환경부, 디지털 물산업 혁신성장 지원
옛 대덕정수장을 혁신공간으로 탈바꿈

환경부는 대전광역시, 한국수자원공사, 충남대학교, 카이스트(KAIST),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과 지난 4월 26일 오후 대전시청에서 ‘디지털 물산업 혁신성장을 위한 상호협력 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협약은 탄소중립 정책, 한국판 뉴딜정책을 적극적으로 이행하면서 디지털 물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대전 지역은 한국수자원공사, 충남대, 카이스트 등 대학, 정부 출연연구원이 있어 디지털 물산업 육성에 제격이다. 환경부 등 6개 기관은 실무협의회를 구성하고, 디지털 물산업 혁신성장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사업을 추진한다. 지역 우수 중소·벤처기업을 발굴하고 정책적 지원 방안도 마련한다.

환경부와 한국수자원공사는 지난 20여년 간 운영이 중단된 옛 대덕정수장을 시민 개방 공간과 물산업 디지털 혁신 창업공간으로 조성하고, 수도시설로서 역사적 가치를 부여한 지역 명소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탈수기동과 송수펌프동 등은 북카페, 전시공간, 회의실, 산책로를 만들어 내년 상반기부터 시민에게 개방한다. 침전지와 약품투입동 등은 정보통신기술 기반 관로 실증시험 시설과 물산업 분야 벤처·스타트업 기업 육성에 필요한 창업·보육 혁신공간으로 만든다.

아울러 대덕정수장 일부 건물에 건물 일체형 태양광(BIPV)을 설치하고, 여유 부지에 100㎾급 태양광을 도입한다. 이를 통해 탄소 배출을 줄이고,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홍보한다는 계획이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옛 대덕정수장이 사회에 환원되면 시민들이 물관리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예년보다 많은 봄비로 전국 댐 저수량 충족
환경부, “용수공급 조정으로 안정적인 물공급 최선”

환경부는 예년보다 두 배가량 많이 내린 봄비의 영향과 다목적댐·용수댐의 계획적인 운영·관리 덕분에 홍수기 전 가뭄에 대비한 전국 댐 저수량이 충족됐다고 밝혔다. 전국 다목적댐유역에 지난해 홍수기 이후부터 올해 2월 말까지 내린 강수량은 예년의 절반 수준에 불과했으나, 3월 이후 강수량이 예년의 두 배 수준으로 많았기 때문이다.

지난 4월 16일 기준 다목적댐의 평균 저수율은 55.0%로 예년 저수율의 129.2%, 용수댐 평균 저수율은 49.3%로 예년의 115.7%에 달한다. 기상청은 5월과 6월의 강수량이 평년과 비슷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어 큰 기상이변이 없는 한 홍수기 전까지 용수공급에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환경부는 댐 저수 상황을 실시간으로 관측하고 극한 가뭄 등 다양한 예측상황(시나리오)에 대한 대책을 검토하는 등 안정적인 물공급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김동진 환경부 수자원정책국장은 “최근 많은 봄비로 댐 유역 가뭄 우려가 해소됐다”며 “홍수기 전까지 다목적댐과 용수댐을 통해 용수를 공급받는 지역에 가뭄 피해가 없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환경부, 유출지하수 활용 시범사업 공모 결과
부산교통공사·시흥시·고양시 3건 최종 선정

환경부는 대형 건축물, 지하 시설물 등에서 유출된 지하수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유출지하수 활용 시범사업’ 공모전을 열고, 최종 3건을 선정했다. 그간 유출지하수 대부분을 하천과 하수도 등으로 흘려보내는 현실을 감안하면 유출지하수의 다양한 활용을 독려하는 모범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공모전에서는 부산교통공사, 시흥시, 고양시가 제출한 시범사업이 최종 선정됐다. 부산교통공사는 부산지하철 2호선 문현역에서 발생하는 유출 지하수를 냉난방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는 사업을 제안하여 평가위원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시흥시는 서해선 신천역에 유출되는 지하수를 공원 조경용 및 도로 살수용으로 활용하는 시범사업을 제안해 연간 약 1억6천만 원의 상하수도 요금을 아낄 수 있도록 했다. 고양시는 지하철 3호선 백석역에서 유출되는 지하수를 중앙로 청소용수로 활용하는 시범사업을 제안하여 미세먼지 저감 및 도심 열섬현상 완화 효과를 꾀했다.

환경부는 올해 선정된 시범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올해 상반기 중으로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하반기 설계를 착수하고 내년에 사업이 완료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박병언 토양지하수과 과장은 이번 “유출지하수 활용 시범사업을 통해 물 생산, 공급 처리에 필요한 에너지를 절감하고, 지하수 분야 탄소중립 기반을 조성하는 계기를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국 7만2천460가구 대상 ‘수돗물 먹는 실태’ 조사
환경부, 6월 30일까지 조사…올 하반기 결과 공개

환경부는 오는 6월 30일까지 전국 161개 지자체 7만2천460가구를 대상으로 ‘수돗물 먹는 실태’를 조사한다고 4월 5일 밝혔다. 이번 실태조사는 국민들이 수돗물을 먹는 현황을 파악하고 수돗물에 대한 인식과 만족도를 분석해 정책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시행된다.

과거 수돗물홍보협의회, 지자체, 한국수자원공사 등 수도사업자들이 필요에 따라 수돗물 먹는 실태를 조사한 바 있으나, 조사대상이 한정적이고 조사내용이 제한적이어서 결과를 활용하기에 한계가 있었다. 이에 환경부는 지난해 3월 「수도법」 제29조의2(수돗물 먹는 실태조사) 조항을 마련했으며, 이에 따라 조사대상과 조사문항을 대폭 확대했다.

이번 실태조사 조사대상은 전국 161개 지자체에 속한 7만2천460가구이며, 조사문항은 수돗물 음용 현황과 정책만족도 등 40여 개 항목이다. 조사대상은 특·광역시, 시·군별 가구수에 비례해 선정됐으며, 시·군별로 최소 300가구 이상이 되도록 설계됐다. 조사문항은 가구 내 수돗물 먹는 현황, 상황별 만족도, 수돗물 정책에 대한 평가와 만족도 등 소비자 인식과 행태를 파악하기 위한 문항으로 구성됐다.

이번 실태조사는 국가통계로, 결과는 올해 하반기에 공개된다. 신뢰성 있는 조사를 위해 공문을 지참한 조사원이 대상가구를 직접 방문해 가구주 또는 배우자를 대상으로 조사할 계획이다.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대면조사를 원치 않는 경우를 대비해 온라인 비대면 조사도 병행된다. 수돗물 먹는 실태조사는 앞으로 3년마다 전국적으로 시행된다.

폐수 속 신경계 독성물질 분해 박테리아 발견
국립생물자원관, 박희등 고려대 교수진과 공동 연구

▲ 독성물질 이미노디프로피오니트릴을 분해하는 '파라코커스 코뮤니스(NK1007 균주)'의 투과전자현미경 사진.

국립생물자원관(관장 배연재)은 최근 박희등 고려대 교수진과 ‘오염환경 서식 원핵생물 연구’를 공동 추진한 결과 신경계 독성물질인 이미노디프로피오니트릴을 분해하는 박테리아 ‘파라코커스 코뮤니스’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이미노디프로피오니트릴은 살충제, 염료의 용매 등을 제조할 때 쓰이는 원료 물질로 사용되거나 화학제품을 제조할 때 발생하는 물질로 피부 자극, 호흡기계 손상 및 신경계 기능 방해 등을 일으킬 수 있다.

연구진이 이번에 발견한 박테리아는 국내 산업폐수에서 처음으로 분리됐고 10만 ppm의 초고농도 이미노디프로피오니트릴 조건에서도 다른 영양원 없이 생장하며, 8만 ppm의 이미노디프로피오니트릴을 88.35%까지 분해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연구진은 세계적으로 보고된 적 없는 이번 균주의 특성에 대해 지난해 11월 국내 특허를 출원했고, 연구결과를 토대로 국제학술지 『유해물질 저널(Journal of Hazardous Materials)』에 올해 5월 투고할 예정이다.

이번 연구는 처리가 곤란한 독성물질의 분해를 비롯해 산업폐수의 처리 비용 절감 등 유독 물질 정화법 개발의 과학적 기반을 마련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 배연재 국립생물자원관장은 “이번에 확보된 박테리아의 이용을 원하는 업체에 기술이전 등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미생물이 가진 분해 능력을 친환경·생물학적 폐수 처리 기술개발에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댐 홍수관리, 지역주민과 소통·협력하며 추진
지자체·주민 참여 ‘댐 홍수관리 소통회의’ 출범

환경부는 올해 홍수기(매년 6월 21일〜9월 20일)를 대비하기 위해 전국 20개 다목적댐을 대상으로 지자체와 지역주민 등이 참여하는 ‘댐 홍수관리 소통회의’를 지난 4월 13일부터 23일까지 개최했다. ‘댐 홍수관리 소통회의’는 댐 운영에 직접 영향을 받는 댐 상·하류 지자체 및 지역주민과 소통을 강화하고 댐 홍수관리에 다양한 주체가 참여하는 지역 거버넌스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소통회의에서는 댐 방류 제약사항 조사결과 및 해소방안, 올해 홍수기부터 새로 도입하는 ‘댐 수문방류 예고제’ 등 홍수기 댐 운영에 관한 사항 등이 논의됐다. ‘댐 수문방류 예고제’는 지자체, 지역주민 등이 댐 수문 방류를 사전에 대비할 수 있도록, 수문방류 개시 1일 전까지 지자체, 지역주민들에게 방류계획을 예고하는 것이다.

회의 참여자들은 홍수기에 댐 수문 방류 예고제 등을 통해 댐 운영 정보를 수시로 공유하며 홍수기가 지난 뒤에도 댐 운영 결과를 공유하고 향후 개선방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회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아울러 환경부는 행정안전부와 협의해 올해 홍수기부터 댐 인근의 행락객 등 불특정 다수가 댐 방류계획, 안전유의사항 등을 긴급재난문자(CBS)로 받아볼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홍정기 환경부 차관은 “이번 소통회의를 통해 댐 운영에 직접 영향을 받는 댐 상류뿐만 아니라 하류 지역주민과 지자체와의 협조체계를 구축해 홍수기에 대비하겠다”면서 “소통회의에서 논의된 내용은 환경부와 국토부 등 관계부처 공동으로 구성된 통합물관리추진단 회의에서 논의해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통합물관리 협의체, 9개 기관으로 확대
한국수력원자력㈜·국립재난안전연구원 추가 참여

국가물관리위원회는 4월 6일 오후 세종시 소재 국가물관리위원회 대회의실에서 ‘국가물관리위원회-공공·연구기관 통합물관리 협의체(이하 협의체)’ 확대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기존 협의체에 한국수력원자력㈜과 국립재난안전연구원이 추가됨에 따라 9개 기관이 협력하는 물관리 공공 부문의 협치(거버넌스)가 확대되어 동반상승 효과가 기대된다.

협의체 참여기관들은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물관리 성과 창출이 필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물 관련 계획·정책·현안·기술 등 정보공유와 구체적인 통합물관리 실현을 위해 기관 간 상호협력과제를 추진할 예정이다. 신규로 협의체에 참여한 한국수력원자력㈜과 국립재난안전연구원은 기관 간 협의를 거쳐 기존 과제에 협력하고 신규 과제도 지속적으로 발굴할 계획이다.

한편, 이날 협약식에 이어 지난해 11월부터 협의체가 추진해온 협력과제들에 대한 성과 발표회가 열렸다. 협의체 참여기관들은 그간의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발전방향을 논의했다. 허재영 국가물관리위원회 위원장은 “상호협력에 동참해 준 공공·연구기관들에 감사 드리며, 각 기관들의 연대와 협력을 바탕으로 발족된 협의체가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통합물관리 정책을 실현하는 데 의미 있는 성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워터저널』 2021년 5월호에 게재]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