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

『2021 물 산업 실태와 사업전망』

임팩트 편집부 지음 / 임팩트 출판 / 672쪽 / 400,000원

 

현재 세계는 물부족 현상이 심화되고, 수질오염으로 인해 물산업의 중요성이 날로 부각되고 있다. 지구상의 물을 부피로 환산한 13억8천600만㎦ 중 담수는 3천500만㎦로 전체의 2.5%에 불과하며 담수 중에서도 이용가능한 지하수와 표층수의 양은 약 30.4% 수준에 그친다.

물산업은 인구증가, 기후변화에 따른 물부족 심화, 수질오염 등으로 물의 가치가 점점 높아지며 ‘블루골드(Blue Gold)’ 산업으로 부상했다. 또한 수자원 개발, 상하수도, 산업용수 등 물산업 분야 전반이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며, 특히 담수화시장은 가뭄과 같은 물부족 시 항구적인 대안으로서 빠르게 성장할 전망이다.

이에 발맞춰 우리나라는 대구광역시 달성군에 국가물산업클러스터를 조성해 물기업 육성을 적극 지원하고 있으며, 지난 2018년 제정된 「물관리기본법」을 토대로 다양한 정책적 노력도 기울이고 있다. 또 수량·수질뿐만 아니라 재해예방, 하천관리(2022년 예정) 등을 비롯한 대부분의 물관리 기능이 환경부로 일원화되어 국가·유역 단위의 통합물관리 체계로 나아가기 위한 기틀을 마련했다.

임팩트는 국내외 시장조사 경험을 기반으로 국내 산업 전반의 전문보고서를 발간하는 기업이다. 임팩트 편집부는 물산업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2021년에도 국내외 시장규모 및 전망, 정부정책, 국내외 관련업체 동향을 조망, 물산업의 이해관계자 또는 이 분야 진출을 고려하고 있는 이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이 책을 펴냈다.

[『워터저널』 2021년 5월호에 게재]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