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셀레로스 FT, 펌프 자재 개선해 성능 문제 해결

셀레로스 플로우 테크놀로지(Celeros FT)는 주요 물산업 고객을 위해 부품시장팀의 관촬과 전문 지식을 통해 4대의 BB1 펌프의 성능을 크게 향상시켰다. 셀레로스 FT 팀은 수행한 현장 조사 및 후속 자재 개선을 통해 펌프 작동 수명을 50% 연장시켰고 평균고장간격(Mean Time Between Failure, MTBF)을 대폭 줄여 비용을 절감했다.

문제의 4대의 유니글라이드(Uniglide) 펌프는 약 7년 동안 가동되었지만 유지보수를 하지 않았다. 펌프에 문제가 있다는 첫 번째 징조는 성능 저하였다. 셀레로스 FT의 브랜드인 클라이드유니온 펌프스(Clyde Union Pumps)를 초청해 펌프의 성능저하 원인을 종합적으로 점검했다. 자격을 갖춘 엔지니어 팀이 현장 조사를 착수했다.

문제의 유니글라이드 펌프 4대는 약 7년 동안 가동되었지만 유지보수를 하지 않았다. 펌프에 문제가 있다는 첫 번째 징후는 성능 저하였다. 기존 펌프 제조업체로는 셀레로스 FT의 브랜드 클라이드유니온 펌프스(Clyde Union Pumps)가 초청받아 펌프의 성능저하 원인을 종합적으로 점검했다. 자격을 갖춘 엔지니어 팀이 현장에 참석하여 조사했다.

마이크 골즈(Mike Golds) 셀레로스 FT의 글로벌 업그레이드 및 리레이트 프로그램 매니저는 "펌프가 효율적이지 못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면서 "이러한 조건에는 프로세스 매개변수 또는 작동 조건의 변화, 온도 또는 습도 변화와 같은 작동 환경의 변화, 듀티 사이클의 변형에 의한 일반적인 마모 및 파손, 오염물질 수준 등의 변화, 펌핑되는 유체의 특성 변화가 포함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펌프 부품시장 서비스는 우리 팀의 내재된 방대한 엔지니어링 전문 지식과 정교한 분석 툴에 대한 접근성을 결합한다. 이는 모든 성능 문제의 근본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투자 전에 고객에게 최상의 결과를 제공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잠재적 솔루션을 모델링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고 덧붙였다.

초기 테스트를 통해 유니글라이드 펌프의 성능이 기존 설계한도에서 현저하게 저하된 것을 확인했다. 상부 덮개를 제거했을 때, 셀레로스 FT 팀은 4개의 펌프 모두에 있는 임펠러가 심하게 손상되었고 웨어링(wear rings)이 심하게 마모되었다는 것을 발견했다. 

골즈 매니저는 "피해 근본 원인을 조사한 결과 급수탱크가 낮은 수위로 떨어지는 경우가 많아 공동현상(cavitation)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 공동현상으로 인해 유니글라이드 펌프 4개의 임펠러 입구에 구멍이 생겼다. 고객과의 추가 논의를 통해 낮은 탱크 수위를 해결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으며, 이는 기존에 명시한 임펠러를 6년마다 교체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했다. 

임펠러 교환주기를 준수하려면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셀레로스 FT는 보다 비용 효율적이고 장기적인 솔루션으로 재료 업그레이드를 제안했다. 기존 주철 임펠러를 알루미늄 청동으로 교체하자는 제안이었다. 고객이 이 권장 사항을 수락했다.

셀레로스 FT는 새로운 임펠러를 제조하였으며, 4개의 펌프에 새로운 웨어링을 장착하였다. 그런 다음 업그레이드된 장치를 재조립하고 다시 테스트하여 성능 요구사항을 충족하는지 확인한다.

임펠러를 교체하고 유니글라이드 펌프에 새 웨어링을 장착하여 성능이 즉시 6% 향상되었다. 공동현상에 노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알루미늄 청동 임펠러는 15년 이상의 수명을 가지고 있다. 이는 평균고장간격을 두 배 이상 향상시킨 것이다. 

[출처 = Watertechonline(https://www.watertechonline.com/industry/article/14204238/celeros-flow-technology-solves-pump-performance-issues-increases-operational-life-for-major-water-customer) / 2021년 5월 27일]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