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환경의 날 특집  Ⅱ. 공공 주도의 물 분야 ‘2050 탄소중립’ 전략


“물기술 혁신할 4개 신규사업 기획…내년부터 추진”

지속가능한 통합물관리·친환경 담수화·기후위기 대응 홍수·가뭄 대응 분야서
중장기 경영목표에 ‘I+ESG’ 경영전략 반영해 녹색전환 앞장·사회적 가치 실현

 

 Part 04.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물기술 혁신 및 환경 분야 ESG 추진 전략

기후변화로 물관리 취약성 증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하 기술원)은 올해 3월 ‘2050 탄소중립 환경 핵심기술 확보를 통한 지속가능한 저탄소 녹색국가 실현’이라는 비전을 세우고, ‘2021년 탄소중립 추진계획’으로 △기후변화 적응 △탄소 감축·흡수 △순환경제 활성화의 3대 추진방향과 이에 따른 10대 핵심과제를 제시했다.

 
기후변화 적응 및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물관리 필요성은 정책적 요인, 환경적 요인, 사회·경제적 요인, 글로벌 요인 등 네 가지 요인에 기인한다. 정책적 요인은 지난 2018년 제정된 물관리 일원화와 「물관리기본법」, 그리고 2020년 정부의 ‘2050 탄소중립 선언’이다. 환경적 요인은 홍수와 침수, 폭염, 열섬현상 등 기후변화에 따른 이상기후 빈발로 물관리 취약성이 커지고 있는 것이다.

또한 사회·경제적 요인은 물 부존량 대비 높은 국내 물사용량, 미흡한 물관리 투자, 노후화된 인프라 등이며, 글로벌 요인은 세계경제포럼이 매년 발표하는 ‘Top 5 Global Risks in Terms of Impact’에 해마다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환경 관련 이슈이다. 지난 2020년에는 기후행동 실패가 글로벌 위험요소 1위로 꼽혔으며, 생물다양성 손실(3위), 극한기상(4위)이 순위에 올랐다.

국내 물기술 수준 미국의 80% 수준

이처럼 효율적인 물관리에 대한 필요성은 나날이 증가하는 반면, 2020년 기술수준평가 보고서 결과에 따르면 국내 환경·기상 분야 기술 수준은 최고기술보유국인 미국 대비 81.1%로 ‘추격그룹’에 속하는 수준이다. 물관리 연구사업 개발기술로는 환경·기상 분야 기술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 중 ‘스마트 물순환 및 수자원 확보·관리 기술’은 미국 대비 85.0%, ‘통합 수환경 모니터링 및 관리 기술’은 80.0%, ‘수환경 오염물질 초고도 처리 및 제어기술’은 79.3%로 5개 주요 비교국(미국, 중국, 일본, EU, 한국) 가운데 각각 4위, 4위, 5위로 나타났는데, 이는 우리나라 물관리 기술 수준이 얼마나 저조한 수준인지를 보여준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술원은 환경부와 협력해 ‘물 분야 신규 사업기획 수립체계’를 구축해 물 분야 연구개발(R&D) 혁신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환경부는 △물관리 주요 정책 및 관련 법률 제·개정 △기술개발 재정 확보·지원 △신규 사업기획 내용 검토·승인 등을 담당하고, 기술원은 △신규 사업 발굴·기획 △기존 물 분야 사업 문제점 종합분석(SWOT 분석) △총괄·분과기획위원회 구성 등을 담당한다.

현재 우리나라 물기술의 주요 한계점으로는 첫째, 수량과 수질, 수생태계를 연계한 통합물관리 기술개발이 미흡하고, 둘째, 공공 하수·정수처리시설의 에너지 저감기술을 개발할 필요성이 있음에도 개발되지 않고 있으며, 셋째, 개발도상국 시장 맞춤형 기술개발에 대한 집중 지원으로 시장 선도성이 부족한 것을 들 수 있다.

국내 주요 물 관련 이슈로는 통합물관리, 친환경 담수화, 하·폐수처리 고도화, 이상홍수 대응, 극한 가뭄 증가 등이 주목받고 있다. 기술원은 이 같은 한계점과 주요 이슈를 고려해 물 분야 신규 기획사업으로 △지속가능한 통합물관리 기술 △미래 친환경 담수화 융합 혁신기술 △기후위기 대응 홍수방어능력 혁신기술 △가뭄대응 물관리 혁신기술 분야 4개 신규 R&D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물순환체계 구축·기반기술 제공

‘지속가능한 통합물관리 기술개발’ R&D 사업은 통합수자원 확보를 위한 하천관리기술개발사업(가칭)으로 하천관리를 포함한 물순환체계를 구축하고 기반기술을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한 주요 사업으로 △물정보 통합관리 기술개발 △물 수요·공급 통합관리 기술개발 △유역 및 물순환 통합관리 기술개발 등이 추진된다. 사업기간은 2022년부터 2029년까지 8년이며 사업규모는 미정이다.

 
기술원은 ‘물정보 통합관리 기술개발’을 통해 수자원 데이터 통합 모니터링을 통해 수량·수질 통합관리 예측정확도를 높이고, ‘물 수요·공급 통합관리 기술개발’을 통해 물의 수요·공급 간, 대체수자원과 기존 수자원 간 통합·연계로 최적의 물 공급시설 운영기술을 개발하고자 한다. 아울러 ‘유역 및 물순환 통합관리 기술개발’을 통해 물순환 위험성 관리와 함께 중대권역·중장기적 관점의 물관리 정책 수립을 지원하고자 한다.

‘미래 친환경 담수화 융합 혁신 기술개발’ R&D 사업은 차세대 디지털 담수기술과 친환경 탄소중립 담수기술을 개발해 글로벌 물시장에서 선도적인 기술우위 확보를 목표로 하는 사업이다. 사업기간은 2023년부터 2030년까지 8년이고 이 역시 사업규모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디지털트윈·가상 기반 운영관리 기술, 인공지능 담수화 플랜트 기술, 수원별 맞춤형 스마트 담수화 기술 등 차세대 디지털 기술을 적용해 기존의 담수 기술을 고도화하고, 재생에너지 연계 활용, 농축수 저감·자원화, 에너지 효율 저감 등 저탄소·친환경 탄소중립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사업의 주요 내용이다.

이상홍수·도시홍수 등 대응능력 강화

또한 ‘기후위기 대응 홍수방어능력 혁신기술 개발’ R&D 사업은 유역 기반의 이상홍수에 대응하고 도심지 특성을 고려한 홍수 해석·예측 기술을 개발하는 사업으로, ‘유역의 자연성 회복을 통한 이상홍수 대응역량 강화’와 ‘빅데이터 기반 회복력(resilience) 확보를 통한 도시홍수 대응능력 강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 기술원은 이 사업을 2022년부터 2026년까지 5년간 약 415억 원 규모로 추진한다.

부문별 핵심기술로는 ‘이상홍수 대응역량 강화’ 부문에서 △유역 기반 홍수해석 및 평가기술 △자연기반해법(NBS)을 활용한 유역회복력 및 잔존위험 관리기술 △이상홍수 대응을 위한 최적운영 기술 등을, ‘도시홍수 대응능력 강화’ 부문에서 △도심지 홍수 모니터링 향상을 위한 멀티센싱기기 개발 및 활용 기술 △빅데이터를 활용한 고정밀 도시홍수 해석·예측기술 △그린·그레이 인프라 연계를 통한 도시홍수 대응능력 강화 기술 등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다.

‘가뭄대응 물관리 혁신기술 개발’ R&D 사업은 가뭄에 대응하기 위한 전국 단위의 가용수자원 평가기술과 가뭄 상황에 따른 물배분 최적화 기술을 마련하는 데 목적이 있다. ‘물순환 빅데이터 구축 및 가뭄대응능력 평가기술’과 ‘가뭄 규모별 물배분 최적화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사업의 주요 내용이다.

2022년부터 2026년까지 5년간 추진되는 이 사업은 1차년도부터 3차년도까지의 1단계에서 핵심기술을 개발하고, 4차년도와 5차년도의 2단계에서 기술적용 및 검증 작업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기술원은 사업비 총 2천999억 원을 전액 국비로 지원 받는다.

ESG 경영, 새로운 트렌드로 주목

한편 기후변화와 환경오염, ‘코로나19’ 팬데믹 등 글로벌 위협요소가 대두되면서 전 산업군에 걸쳐 ESG 경영이 새로운 트렌드로 주목받고 있다. ‘ESG’는 환경(Environment)과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를 뜻하는 용어로, ESG 경영은 기업의 매출, 이익 등 경제적 가치와 더불어 ESG 기반의 사회적 가치 또한 동시에 중요하게 고려하는 경영 방식이다.

ESG라는 용어가 세상에 알려진 건 2004년 UN 글로벌 컴팩트(Global Compact)가  ‘Who Cares Wins’라는 보고서를 통해 투자전략 수립과정에서 ESG가 갖는 중요성을 강조하면서부터다. 이에 따라 기업의 ESG 성과 평가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이 대두됐고, 2006년 ESG 이슈를 투자정책 수립과 의사결정 등에 고려해야 한다는 유엔(UN) 주도의 ‘사회책임투자원칙(PRI)’이 발표되면서 ESG 개념은 본격 확산되기 시작했다. 이후 2017년, G20 금융안정위원회 산하 기후변화 관련 재무정보공개 협의체(TCFD)의 권고안에 지배구조, 경영전략, 위험관리 등이 제시되면서 ESG는 전 세계적인 화두로 떠올랐다.

세계 주요국, ESG 정책 규제 나서

이에 따라 유럽과 미국, 중국, 일본 등 세계 주요국은 ESG 정책·규제 강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 유럽에서는 ESG를 규정하는 ‘지속가능한 금융분류체계(EU Taxonomy)’ 기준 수립 중 지속가능금융 액션플랜(Action Plan)을 제정했다. 2021년부터 2027년까지 총 1천500억 유로를 조달할 계획이다.

또한 금융기관이 기후변화 리스크를 반영하고 저탄소 투자 활성화를 추진하도록 올해까지 역내 모든 금융회사를 대상으로 ESG 공시를 의무화할 방침이며, 향후 조건 미달 시 투자활동은 사실상 금지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은 ‘사회신용시스템’을 통해 ESG를 규제하고 있다. 기업에게 사회, 정치, 환경 분야 신용등급을 부여한 후, 탄소 배출 목표를 위반한 기업은 사회적 신용 등급이 낮아져 징벌적 조치, 높은 세금 등의 제재를 가하는 방식이다.

미국의 증권거래위원회(SEC)는 개별 ESG 펀드가 ESG 목적에 부합하는 투자를 수행하고 있는지 전략과 목표를 명시하도록 하고 있다. 일본에서는 ESG 채권에 실질적인 인센티브를 부여해 기업들의 시장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지배구조보고서 보고 대상을 2022년까지 자산총액 1조원 이상인 기업, 2024년까지 5천억 원 이상 기업, 2026년까지 전체 코스피 상장사에까지 단계적으로 확대 적용할 방침이다.

기업들, ESG 경영체제로 앞다퉈 전환

전 세계적으로 불고 있는 ESG 열풍 속에 많은 기업이 변화 의지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환경 부문에서는 글로벌 대기업을 중심으로 ESG 경영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미 10억 달러 규모의 ‘기후혁신 펀드(Climate Innovation Fund)’를 조성해 향후 4년간 탄소 제거 기술개발을 저탄소 경영을 추진하고 있다. 최근에는 탄소저감뿐만 아니라 흡수량을 늘리자는 ‘탄소 네거티브’ 개념을 내세웠다. 2030년부터 이산화탄소 흡수량을 배출량보다 더 늘려 2050년까지 그동안 배출한 탄소량을 모두 제거하겠다는 것이다. 애플은 전 세계 공급업체들에게 ESG 요구사항을 제시하고 평가하도록 요구했다.

국내 주요 기업들도 발 빠르게 ESG 경영체제로 전환하는 추세다. SK그룹은 국내 최초로 재생에너지 100% 사용을 약속하는 RE100에 가입을 확정하는 등 ESG 경영을 통한 ‘딥체인지(Deep change, 근본적 혁신)’를 선언했다. 삼성그룹은 석탄 관련 신규 투자 및 사업을 중단하고, 삼성전자 반도체 사업장(15개 지역)의 자원순환율을 제고하겠다고 밝혔다. 쌍용 C&E는 2025년까지 환경사업 비중을 전체 이익의 50% 수준까지 확대하는 ‘Green 2030’을 회사의 ESG 경영 비전으로 선포했다. 현대·기아차는 2025년까지 전기차 56만 대, 수소차 11만 대 보급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지속가능한 사회 구축하는 데 주력

이러한 가운데 우리나라 환경 분야 대표 공공기관인 기술원도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중장기 경영목표에 새로운 경영전략을 반영해 추진하고 있다. 지난 2020년 10월 발표한 ‘I+ESG’ 경영전략이 그것이다.

I+ESG 전략이란 녹색전환 혁신(I), 지속가능 사회(E), 환경복지(S), 국민참여(G)를 강조한 기술원만의 경영전략이다.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드는 환경기술·환경산업 혁신을 앞장서 이끌고 환경 위해(危害)로부터 국민을 보호해 모두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에 이바지하겠다는 기술원의 미션을 담고 있다.

 
기술원은 네 가지 전략 달성을 위한 부문별 전략과제로, ‘녹색전환 혁신(I)’ 전략에서 △미래대응형 혁신전략 선도 △혁신성장 협업 플랫폼 조성 △녹색전환 혁신인프라 구축, ‘지속가능 사회(E)’ 전략에서 △환경위기 대응 환경기술 개발 △환경산업 생태계 강화 △친환경 생활문화 조성, ‘환경복지(S)’ 전략에서 △사회 취약계층 지원 강화 △국민생활 환경 안전망 조성 △지속가능한 좋은 일자리 창출, ‘국민참여(G)’ 전략에서 △국민참여 공동체 활성화 △신뢰 기반 공공성 실현 △미래지향 조직문화 구현을 설정했다.

새로운 경영전략을 바탕으로 기술원은 △녹색분류체계 확립 △표준환경성 평가 산식 개발 및 보급 △녹색채권 발행 활성화 △녹색금융 전문인력 양성 △환경책임투자 종합정보 플랫폼 구축 등 ESG를 활용한 녹색금융 활성화 사업을 다수 추진하고 있으며, 국민과 소통하고 더 높은 사회적 가치를 실현해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어가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워터저널』 2021년 6월호에 게재]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