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브리핑

환경부, 한강홍수통제소 수열에너지 시설 준공

연간 냉·난방용량 100냉동톤을 수열에너지로 대체·이산화탄소 85톤 저감
6월 한강물환경연구소·내년 인천 종합환경연구단지에도 순차 준공 예정

연간 냉·난방용량의 절반을 수열에너지로 대체할 수 있는 한강홍수통제소 수열에너지 시설이 준공됐다. 환경부(장관 한정애)는 친환경 에너지 도입 활성화를 위한 사업 중 하나로 지난해부터 추진한 한강홍수통제소의 수열에너지 시설 도입 준공식을 지난 4월 30일 오후 한강홍수통제소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날 준공식에는 홍정기 환경부 차관을 비롯해 수열에너지 시설 개발사인 ㈜맥엔드엠이씨 박종인 사장, 서전엔지니어링㈜ 유경하 사장, ㈜삼삼설비 조태목 사장 등이 참석했다.

한강홍수통제소의 수열에너지 시설은 정부 차원에서 추진 중인 광역원수 활동 수열에너지 공급 시범사업 시설 3곳 중 처음 완료된 곳이다. 이번 시설 완공으로 연간 냉·난방용량 200냉동톤(Refrigeration Ton, RT) 중 100냉동톤(50%)이 수열에너지로 대체된다. 1냉동톤(RT)은 0도의 물 1㎥를 24시간 동안 0도의 얼음으로 만드는 데 필요한 에너지의 양으로, 8평형 원룸(28㎡) 에어컨 1대를 1시간 동안 가동할 수 있는 에너지 양과 같다.

3곳의 수열에너지 시범사업은 한강홍수통제소(광역원수 활용), 한강물환경연구소(북한강 활용), 인천 종합환경연구단지(아라천 활용)이며, 지난해 6월 국무회의에서 수립한 ‘친환경 수열에너지 활성화 후속 조치’에 따라 추진되는 것이다.

이번 한강홍수통제소 준공을 시작으로 6월에는 한강물환경연구소, 2022년에는 인천 종합환경연구단지가 순차적으로 준공될 예정이다. 3곳의 시범사업이 완료되면 총 2천160냉동톤의 수열에너지가 도입되며, 이는 1시간 동안 선풍기 22만 대를 운영할 수 있는 규모이다. 아울러 이산화탄소 1천841톤을 감축하는 효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환경부는 수열에너지 도입 활성화를 위해 소양강댐 용수를 활용한 강원 수열에너지 융복합 클러스터 조성도 추진하고 있다. 강원 수열에너지 융복합 클러스터는 환경부, 강원도, 한국수자원공사(K-water)가 2027년까지 3천27억 원을 투자해 수열에너지 1만6천500냉동톤을 도입하는 사업으로, 이는 현재 국내 최대규모인 롯데월드타워(3천 냉동톤)의 5배가 넘는 규모이다.

환경부는 특히 강원 클러스터에 정보통신(IT) 산업의 발달과 함께 급성장하는 데이터센터 집적단지를 조성할 예정으로, 전력소모가 심한 데이터센터의 냉·난방 전기사용량 약 70%를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홍정기 환경부 차관은 “환경부는 수열에너지 확산을 위해 물이용부담금 면제, 하천수 사용료 현실화 등 제도적 노력을 지속해왔다”면서 “한강홍수통제소 수열시설 도입을 계기로 물 분야 탄소중립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이를 위해 내년부터는 민간 영역의 수열에너지 도입사업 추진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환경부·수공, 댐 저수구역 생태복원사업 추진
2025년까지 37곳 대상 생태적 가치 높이고자

환경부는 한국수자원공사와 함께 관리 중인 댐 저수구역 37곳(다목적댐 20개, 용수댐 14개, 홍수조절댐 3개)을 대상으로 생물서식 환경 개선과 생태계 구축을 위한 ‘댐 저수구역 생태계 복원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이번 복원사업은 육상생태계와 수생태계가 공존하는 전이지대인 댐 저수구역의 생태적 가치를 높이기 위해 추진하는 것이다.

2022년까지 생태계 보전·관리 및 복원 전략 등을 구상하는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생태계 복원사업을 2025년까지 달성하기 위해 올해부터 단계적으로 추진한다. 기본계획에는 댐 주변지역의 생물종(멸종위기 야생생물 등) 출현 현황 조사·분석 및 생태계 분석 결과를 토대로, 생태복원이 필요한 대상지를 비롯해 생태계 복원 전략 등이 포함된다.

아울러 환경부는 댐 저수구역 생물서식 환경 개선 및 무단 경작 해소가 시급한 임하댐 저수구역(송강리 일원, 약 14만㎡)을 선정해 댐 저수구역의 생태계를 복원하는 시범사업도 추진 중이다. 이 사업은 송강습지와 산림을 연결하고 무단경작지와 훼손지를 생물 서식지로 조성하는 방식으로 지난 5월 4일 설계 착수가 진행돼 내년부터 2년간 복원사업에 들어간다.

환경부와 한국수자원공사는 임하댐 저수구역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그간 무단 경작, 서식지 훼손 등으로 교란된 댐 저수구역의 생태계를 차례로 복원하여 댐 저수구역을 생태적으로 건강하게 관리할 계획이다. 또한 댐 생태공간 복원을 통해 온실가스 흡수량을 늘리고 기후조절 등 생태계 기능을 극대화하여 자연·생태기반 탄소 중립 달성에도 힘을 보탤 예정이다.

댐 홍수관리, 지역과 소통하며 협력 강화한다
환경부, 개선 의견 들어 향후 댐 운영관리에 반영

환경부는 지난 4월 13일에서 23일까지 열흘간 전국 다목적댐 20곳에서 지자체와 지역주민 등이 참여하는 ‘댐 홍수관리 소통회의’를 개최해 올해 댐 홍수관리를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이번 회의에서 도출된 홍수기 댐 운영계획, 댐 방류 제약사항 해소방안과 관련된 다양한 개선의견을 향후 댐 운영관리에 반영할 계획이다.

회의에서는 댐 수문 방류 시 발송되는 문자(SMS) 내용을 이해하기 쉽도록 개선하고, 홍수 발생 시 주민 대피 등을 위한 댐 하류 지역 계도를 철저히 해달라는 개선 의견이 나왔다. 또 댐 방류 제약사항을 해소하고, 홍수피해 최소화 등에 관계기관이 모두 협력하고 노력해 줄 것과 댐 홍수관리 소통회의를 지속적으로 개최해 달라는 등의 의견도 있었다.

환경부는 홍수 발생 시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관계기관과 계속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홍수 시 신속한 주민대피 등을 지원하기 위해 댐 방류 제약사항 조사 결과를 지방국토관리청, 지자체 등 관계기관에 제공하고 댐 홍수관리에 적극적인 협조를 구할 예정이다.

홍정기 환경부 차관은 “이번 댐 홍수관리 소통회의는 댐 운영에 직접 영향을 받는 댐 상·하류 지자체, 지역주민 등과 협조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개최됐다”면서 “논의된 내용은 댐 홍수관리 정책에 적극 반영하고 관계기관과 긴밀한 협조체계를 유지하는 등 올해 홍수기 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환경부, 금강 백제보 5월 11일부터 완전 개방
지역사회와 지속 협력 통해 상시개방 여건 조성

환경부는 지역 농민, 지자체, 환경단체, 전문가 등 다양한 관계자가 참여하는 민관협의체 논의를 거쳐 지난 5월 11일 백제보 수문을 완전개방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1월 18일 국가물관리위원회가 금강·영산강 보 처리 방안을 심의·의결해 백제보 상시개방을 최종 결정한 데 따른 조치다.

그간 환경부는 백제보 개방을 시작한 2017년 11월부터 용수 부족을 염려하는 지역 농민들과 개방 시기, 폭 등을 꾸준히 협의해 왔다. 농민들의 용수 부족 우려가 없도록 겨울철 수막재배 시기를 피해 물사용이 상대적으로 적은 여름철을 중심으로 개방했고, 지하수 이용에 문제가 확인된 지역에는 대체관정 개발 등 물이용 대책을 실시해 지난해 동절기에 처음으로 백제보 수문을 닫지 않고 부분개방 상태를 유지했다.

환경부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금강 수계 3개 보가 완전 개방됨에 따라 금강 본류의 전반적인 물 흐름이 개선되어 녹조 현상 감소와 자연성 회복 효과가 더욱 가시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세종보는 2018년 1월 24일부터, 공주보는 2018년 3월 15일부터 완전 개방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환경부는 지하수위와 물이용 장애 여부를 계속해서 관찰하고, 지역사회와 함께 보다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이행해 백제보 상시개방 여건을 조성할 방침이다. 박미자 환경부 4대강조사평가단장은 “백제보 완전개방은 지난 3년간 지역 사회와 끊임없이 소통하며 신뢰를 쌓아온 결과”라면서 “앞으로도 지역의 물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현장소통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국가물관리위원회, 하천정책 전환 방안 모색
‘통합물관리시대 하천정책 전환 토론회’ 개최

대통령 직속 국가물관리위원회(위원장 허재영)는 ‘통합물관리시대 하천정책 전환 토론회’를 4차례에 걸쳐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정부조직법」 개정으로 국토교통부의 하천관리 업무가 환경부로 이관됨에 따라, 향후 하천관리 정책방안을 모색하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첫 번째 토론회는 지난 5월 6일 오후 국가물관리위원회 대회의실에서 하천정책 분야를 주제로 열렸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김구범 환경부 수자원정책과장의 ‘하천관리 일원화 추진상황 및 향후 계획’ 발표를 시작으로, 이삼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박사가 ‘미래지향적 하천관리 정책추진방향’, 이승오 홍익대 교수가 ‘「기반시설관리법」 시행에 따른 하천유지 관리 방향 전환’이라는 주제로 주제발표를 했다.

주제발표에 후에는 김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박사의 사회로 이상열 ㈜이산 전무, 김선희 수원시정연구원장, 이병국 환경정책·평가연구원 박사, 백명수 시민환경연구소장 등 4명의 전문가들이 참여해 하천정책 방안에 대해 토론을 펼쳤다.

2차 토론회는 수량, 3차는 수질, 4차는 수생태계 등을 주제로 6월 중 개최될 예정이다. 허재영 국가물관리위원회 위원장은 “이번 토론회를 통해 국민이 바라고 또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하천정책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환경부, 금강 유역 다기능 홍수터 조성 연구 착수
하천관리 일원화 정책에 걸맞은 세부 실행과제 마련

환경부와 금강유역환경청(청장 정종선)은 하천관리 일원화에 발맞춰 금강 수변구역과 하천구역을 연계한 다기능 홍수터 조성 연구를 시작했다. 이에 양 기관은 지난 5월 13일 오전 ‘금강 물길 개선을 위한 홍수터 기초조사 착수 보고회’를 금강유역환경청 내 회의실에서 개최했다.

다기능 홍수터는 홍수가 발생했을 때 물을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구역(홍수터)에 탄소흡수, 수질정화, 수생태복원 등 다기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친환경적으로 조성한 공간이다. 다기능 홍수터 조성은 옛물길(구하도), 폐천부지, 수변구역 내 매입토지 등 국·공유지를 활용한 하천 인접지역 홍수터를 확대하는 방안이기도 하다.

금강유역환경청은 금강 물길 개선 연구 용역을 통해 홍수터 복원 대상지 기초조사를 비롯해 기존 제방을 허물고 새로운 제방을 축조하거나 기존 제방에 탄소흡수·수질정화 기능을 강화하는 등 유형별로 나눌 수 있는 다기능 홍수터를 조성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통합물관리에 따른 맞춤형 수변구역 및 하천관리를 위한 제도개선 대책도 마련할 계획이다.

네덜란드 등 유럽 국가에서 제방, 댐과 같은 전통적인 하천시설물에 홍수터를 연결해 습지를 복원하는 등 생태계에 기반을 둔 자연기반해법(NbS)의 도입도 적극적으로 고려하고 있다. 정종선 금강유역환경청장은 “다기능 친환경 홍수터 조성은 금강 하천관리 정책의 전환점이 될 것”라고 밝혔다.

홍수정보 지점 대폭 늘려, 기후위기 선제 대응
홍수알리미 앱 통해 누구나 동네 홍수정보 확인 가능

환경부는 국토교통부 및 기상청과 지난 4월 30일 오전 한강홍수통제소에서 통합물관리추진단(단장 환경부 차관) 회의를 갖고, 홍수예보와 관련한 특보·정보 지점을 올해 안으로 대폭 늘리기로 결정하고 홍수대비 모의훈련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와 훈련은 범정부 풍수해대응혁신종합대책의 이행상황과 기관별 협조 및 대응태세를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

환경부는 자연재난대책 기간(5월 15일〜10월 15일)을 앞두고 더 많은 주민들이 인근 하천의 홍수정보를 빠르게 인지하고 대응·대피할 수 있도록 홍수 특보·정보지점을 확대하기로 했다. 국가하천 및 지방하천의 주요지점에 대해 발령하는 홍수 특보지점을 홍수기 전까지 69개(현재 66개)로 늘리며, 올해 연말까지 75개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하천수위를 실시간으로 관측해 하천 내 공원, 주차장 등 취약지점의 단계별 침수위험을 제공하는 홍수 정보지점은 지난해에 비해 125개가 늘어난 534개 지점으로 운영한다. 홍수예보와 관련한 특보·정보는 스마트폰 앱스토어나 플레이스토어에서 ‘홍수알리미’ 앱을 내려 받아 전국의 홍수상황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인근 하천의 홍수 정보도 받아볼 수 있다.

환경부는 이번 회의에서 올해 3월부터 국토교통부, 한국수자원공사 등과 합동으로 진행한 하천 및 취약시설 안전점검 내용을 공유하고 홍수기 전까지 모든 조치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합동점검 통해 파악한 취약시설에 대해서는 필요한 경우 긴급안전진단을 실시하고, 홍수기 전까지 보수·보강을 완료할 수 있도록 신속하게 후속 조치를 추진할 예정이다.

농공, 농촌용수관리 스마트하게 바꾼다
데이터화로 안전하고 효율적인 농촌용수관리

한국농어촌공사(사장 김인식)는 실시간 계측정보와 유지관리 매뉴얼 등 현장에서 필요한 정보를 모바일로 바로 확인하고 결과를 등록할 수 있는 스마트 물관리 앱을 개발해 현장 직원들이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고 지난 5월 18일 밝혔다.

스마트 물관리 앱은 공사 유지관리 담당 직원들이 현장에서 지도상의 시설물 위치와 저수율 등 계측정보를 비롯한 중점 관리 내용, 유지관리 매뉴얼, 수혜면적 정보 등을 모바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한 프로그램이다. 공사는 지난해 유지관리 매뉴얼 개편을 통해, 표준화된 업무 메뉴얼을 구축하고 실무적인 고려사항 등을 담아 신규 담당자도 쉽게 이해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했으며 이를 모바일 앱에 담았다.

특히, 이번에 개발된 앱은 현장에서 매뉴얼을 직접 확인하고 점검 결과를 등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안전한 영농환경을 조성하고 농업인 서비스를 강화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스마트 물관리 앱을 현장에서 이용하게 되면 안정적 농업용수 공급과 함께 다가오는 우기 대비 시설물 점검에도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보인다.

공사는 앱을 통해 누적된 정보를 수리시설물 및 수혜면적 데이터를 현행화하는 농업용수 통합 DB구축에 활용하고, 가뭄과 홍수 등 재해에대비한 선제적 점검과 관리에 사용할 예정이다.

수공, 인공지능으로 스마트 물관리 선도
대전 K-water연구원에 인공지능 연구소 개소

한국수자원공사(사장 박재현)는 인공지능(AI) 물관리를 선도하고 기술 리딩을 통한 디지털 전환의 체계적인 발판을 마련코자 5월 12일 대전시 유성구 K-water연구원에 ‘AI 연구소’를 개소하고 본격 업무에 들어갔다. 이날 개소식에는 애플의 인공지능 연구소와 남일리노이대학 AI 연구실 등 해외 유수의 연구기관이 온라인으로 함께 했다.

AI 연구소는 사업 부문별 디지털 전환 가속화에 발맞춰 최적의 AI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을 주목표로 한다. 한국수자원공사는 외부 전문가와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해 역량 개발에 나선다. 또한, 수량·수질 및 재해대응 등 분야별로 산재한 문제해결 알고리즘과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 등을 하나로 통합한 단일 AI 플랫폼을 구축할 예정이다.

한국수자원공사는 이를 바탕으로 현재 댐-유역 디지털트윈 시범사업 추진, 수질에 악영향을 주는 요소의 정수장 유입농도 예측 알고리즘, ‘홍수 재해관리 고도화 시스템’ 개발 등을 우선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미국 애플사와 미국 남일리노이대, 일본 교토대 등 해외 AI 연구기관을 비롯해 정부출연연구기관인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한국원자력연구원 등과 공동 기술개발을 추진하는 등 물산업 분야 AI 생태계 조성에도 적극 나설 예정이다.

[『워터저널』 2021년 6월호에 게재]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