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노스다코타 염수 처리시설, '올해 프로젝트' 에 선정
미 플라스틱관협회 주관 '올해 프로젝트'에 선정돼

미 플라스틱관협회(Plastics Pipe Institute, PPI)는 노스다코타(North Dakota) 염수 처리시설의 배관 프로젝트를 '올해 프로젝트'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협회는 10년 동안 △건축·건설 △배수 △에너지 배관계통 △지자체·산업계·전력·통신 등 5개 부문별로 올해의 프로젝트와 올해의 회원을 선정해 왔다. 협회는 플라스틱관 산업을 대표하는 주요 북미 무역협회이기도 하다.

협회에 따르면 올해 가장 많은 출품작이 접수했으며, 프로젝트 수상자를 선정한 지 10년만에 2개 분과에 복수 프로젝트 수상자를 배출한 첫 해이다.

크레스트우드 곤도르 염수 처리시설(Crestwood Gondor Saltwater Disposal Facility)의 노스다코타 프로젝트는 12·18·20 인치의 PE-RT 타입 고밀도 폴리에틸렌(HDPE)관을 이용해 델라웨어 유역에 고온의 염수 처리시스템을 도입한 프로젝트이다.

인프라 부족과 시추 붐으로 염수를 처리시설로 운송하기 위해 많은 수의 트럭이 필요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60~80℃의 염수를 이동할 수 있는 관망을 설치하기로 했고, 엔지니어들은 내식성을 가진 데다 수온까지 낮출 수 있는 배관이 필요했다. 엔지니어들은 Dow INTREPID™ 2499 Polyethylene Raised Temperature (PE-RT & PE4710)를 사용하여 제조된 PlatinumStripe® 1800 Series 배관 제품을 선택했다.

하루 최대 5만 배럴의 물을 수용할 수 있는 크르스트우드 곤도르 염수 처리시설은 약 1만2천㎡ 에 걸쳐 관정 2개, 오일 저장탱크 2개, 물 저장탱크 10개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이번 프로젝트에서 12인치 이하의 소형 HDPE관으로 설치됐다.

크레스트우드 곤도르 염수 처리시설은 금속배관 대신 HDPE관을 선택함으로써 예산·기한 안에서 프로젝트를 완료할 수 있었다. 빅토릭(Victaulic)은 프로젝트의 설계와 제작에 도움을 주어 건설 예상시간에서 몇 주를 앞당길 수 있었다. HDPE 커플링은 현장 조립이 간단해 최소한의 노력으로 설치됐다. 빅토릭 커플링은 까다로운 피팅 대 피팅 연결없이 수직 및 오버헤드 방식으로 설치가 빠르고 편리하게 진행됐다.

[출처 = Watertechonline(https://www.watertechonline.com/industry/oil-gas/article/14204461/plastics-pipe-institute-piping-project-for-saltwater-disposal-plant-wins-ppi-award) / 2021년 6월 2일]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