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Shanghai Electric, CSP 타워 및 PT2 발전소 건설에 진전 이뤄

Shanghai Electric이 Mohammed bin Rashid Al Maktoum 태양광 발전 단지 4단계의 Parabolic Trough Plant-II(PT2)를 위한 첫 번째 용융염 탱크 하이드로 테스트를 진행했다고 발표했다. 이 테스트에서 나온 긍정적인 결과에 따라, 용융염 시스템 커미션의 다음 단계를 위한 중요한 토대가 마련됐다. 이 테스트에 이어 집광형 태양광 발전(Concentrated Solar Power, CSP) 타워 내에서 최종 용융염 파이프라인이 설치되면서, 건설 과정에서 또 다른 중요한 이정표를 달성했다.

Mohammed bin Rashid Al Maktoum 태양광 발전 단지 4단계는 세계 최대의 단일현장 CSP이며, 세계 굴지의 하이브리드 태양광 에너지 기술을 이용해 950MW에 달하는 청정에너지를 생산한다. 여기에는 100MW CSP 타워 발전소 한 개, 200MW 파라볼릭 트로프(parabolic trough) CSP 발전소 세 개, 그리고 250MW 광발전(PV) 용량이 포함된다. 

또한, CSP 타워 발전소 현장의 중심에 위치하며 높이가 260m에 달하는 이 태양광 발전타워는 동종 태양광 발전소 중 세계에서 가장 높은 구조다. 완공 시 태양광 발전타워와 파라볼릭 트로프 발전소의 열에너지 저장량을 합하면 항시(24/7) 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다. 각 파라볼릭 트로프 CSP 발전소의 에너지 저장 용량은 13.5시간이고, 타워의 경우는 최대 15시간이다. 

Parabolic Trough Plant-II의 열저장 매개체인 질산염은 8개 탱크에 저장된다. 각 탱크의 지름은 45m, 용량은 2만5천㎥다. 가혹한 사막 환경 때문에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큰 문제에 직면했고, 라마단 기간에 발생한 노동력 부족은 전체 진행에 또 다른 불확실성을 더했다. 결국은 물을 운송해서 임시 물탱크에 공급한 방수차 덕분에 제때 테스트를 완료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방법을 통해 용융염 탱크로 물을 공급한 것이다. 

Shanghai Electric Power Generation Engineering Co. 두바이 CSP 프로젝트 책임자 Zhao Hui는 "노동력 부족과 지역의 높은 온도로 큰 어려움이 있었지만, 마감 기한 이내에 신속하게 테스트를 완료하고자 헌신적으로 일하고 고생한 모든 현장 직원에게 감사드린다"라며, "현장 직원들이 훌륭하게 업무를 수행한 덕분에 CSP 중앙 타워 파이프라인을 원활하게 설치 가능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 파이프라인은 발전단지의 핵심이자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라면서 "타워의 내부 공간은 매우 좁은데, 중앙 타워의 전체 길이로 볼 때 내부 파이프는 500m가 넘는다. 프로젝트팀은 일을 제때 완료하고자 면밀한 설치 계획을 세우고, 일정 지연 없이 모든 새로운 문제를 극복했다"라고 설명했다.

용융염 탱크 시스템은 열에너지 저장 문제에 대한 해답을 제시한다. 용융염 시스템을 통해 구현된 열에너지 저장은 구름이 낀 날이나 해가 진 후 이어지는 긴 밤에도 발전을 지원하며, 높은 운영 효율성과 킬로와트시 당 낮은 자본 비용을 달성한다. 낮 동안에는 냉각 탱크로부터 열교환기로 용융염을 전달해 고온 기름에서 열을 흡수한다. 그 후 가열된 용융염은 단열 핫 탱크에 저장한다. 후에 밤이 오거나 날씨 상태가 좋지 않을 때는 액체를 동력 증기 터빈으로 보낼 수 있다.

2018년 Shanghai Electric은 700MW CSP와 250MW PV 프로젝트를 시행하고자 DEWA(Dubai Electricity and Water Authority, 두바이 수전력청) 및 ACWA Power와 계약을 체결하고, 두바이 Mohammed bin Rashid Al Maktoum 태양광 발전 단지 4단계를 시공할 엔지니어링, 조달 및 건설(Engineering, Procurement and Construction, EPC) 부문의 도급사로 선정됐다. 중국 Silk Fund와 ACWA가 자금을 지원하는 이 프로젝트는 중국 일대일로 이니셔티브의 기념비적인 프로젝트다. 그뿐만 아니라, 중동에서 재생에너지 공익사업 건설에 참여하고, 화력 에너지에서 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Shanghai Electric 측에도 중요한 이정표다. 

중국해외도급공정상회(China International Contractors Association)가 발표한 최신 평가 자료에 따르면, 2021년 Shanghai Electric은 세계 탑 100 도급업체 순위에서 17위, 발전 엔지니어링 분야에서 5위를 차지했다고 한다. 그뿐만 아니라, Shanghai Electric은 이 단체가 부여하는 가장 높은 등급인 'A급 국제 도급업체'로 선정되기도 했다.

출처: Shanghai Electric 

[출처 = PR newswire(https://kr.prnasia.com/story/60496-9.shtml) / 2021년 6월 15일]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