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Ⅱ. 시민 안전을 위한 수돗물 유충관리 대책


수돗물 유충 발생사고 1년, 국민 불신은 ‘여전’

대한상하수도학회·수돗물시민네트워크 ‘수돗물 유충 관리 대책 토론회’ 개최
전문가들 “정부·지자체, 학계, 기업, 시민의 공감대 형성 통한 공동 노력 중요”

6월 3일 서울 용산구 호텔 드래곤시티 신라1룸서 열려…온라인 생중계

 

환경부가 지난 3〜4월 전국 정수장 447곳의 위생관리 실태를 점검한 결과, 전국 5곳의 정수장 정수에서 깔따구 유충이 나오고 정수장 18곳에서는 원수 및 정수처리과정에서 유충이 발견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환경부는 일부 정수장은 수계전환을 통해 광역상수도로 전환하고, 정수처리 강화, 정수지·배수지 청소, 유충 차단망 설치 등 조치를 취해 유충이 수용가로 확산되는 것을 조기에 차단했다.

지난 2020년 7월 인천 공촌정수장에서 처음 발견된 수돗물 유충은 정부의 종합대책이 나온 뒤에도 여전히 발생하고 있으며, 이 때문에 정부와 지자체의 수돗물 관리 시스템을 바라보는 국민의 불신은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다. 특히, 수돗물 유충 사태는 2019년 6월 인천에서 발생한 붉은 수돗물 사태로 인한 불안감이 채 가시기도 전에 벌어졌다는 점에서 사안이 엄중하다.

수돗물 유충사태가 터진 지 1년이 지난 지금, 대한상하수도학회(회장 구자용)와 수돗물시민네트워크(이사장 독고석)는 그간의 대책과 앞으로의 정책을 점검하고자 ‘시민 안전을 위한 수돗물 유충관리 대책 토론회’를 지난 6월 3일 서울 용산구 소재 호텔 드래곤시티 신라1룸에서 개최했다. 토론회는 ‘코로나19’로 참석인원을 최소화하기 위해 온라인(유튜브 생중계)을 통해 실시간으로 진행됐다.

구자용 대한상하수도학회장(서울시립대 교수)은 인사말을 통해 “시설 노후화, 운영 미흡 등으로 야기된 수돗물 유충 사태로 국민들의 수돗물 불신은 상상을 초월하는 수준에 이르렀다”며 “이 문제는 환경부와 지자체의 시설개선, 인력확보만으로 해결될 내용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오늘 이 자리에 참석하신 정부·지자체, 학계, 기업체, 시민 여러분 모두가 이 문제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해 논의해 주시면 고맙겠다”고 말했다.
 
독고석 수돗물시민네트워크 이사장(단국대 교수)은 “결국 중요한 것은 거버넌스다. 문제점을 함께 터놓고 얘기해서 모두의 관심사로 만들 때 더 큰 발전이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오늘 시민단체, 관계기관 전문가, 시민 여러분 모두가 함께 우리나라 수돗물 문제가 무엇인지, 또 개선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허심탄회하게 논의하면서 더 좋은 수돗물을 만드는 자리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독고석 단국대 교수의 ‘수돗물 유충 관리 안전성 점검’, 한승철 K-water 수도관리처 부장의 ‘수도시설 유충 발생사례 및 대응 현황’, 엄명숙 소비자시민모임 서울지부 대표의 ‘시민이 바라는 수돗물 품질’ 세 건의 발제가 있었다.

이어 권지향 건국대 사회환경공학부 교수의 사회로 진행된 전문가토론에서는 김금임 환경부 물이용기획과 사무관, 김영주 한국여성소비자연합 이사, 장정화 수돗물시민네트워크 사무처장, 박성연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 수질안전부장, 채선하 K-water 맑은물연구소 수석연구원이 패널로 참석해 의견을 나눴다.

이날 주제발표 및 전문가토론 내용과, 지난 5월 13일 대구 국가물산업클러스터에서 열린 ‘2021년 상반기 물종합기술연찬회’에서 환경부가 발표한 ‘수돗물 유충 대응 추진현황(수돗물 정수처리 위생관리 종합대책)’ 내용을 특집으로 게재한다.

[사진 = 배철민 편집국장 / 취재·정리 = 동지영 차장, 배민수·홍솔 기자]

글 싣는 순서
Part 01. 수돗물 유충 대응 추진현황 / 김금임 환경부 물이용기획과 사무관
Part 02. 수돗물 유충 관리 안전성 점검 / 독고석 단국대 토목환경공학과 교수(수돗물시민네트워크 이사장)
Part 03. 수도시설 유충 발생사례 및 대응 현황 / 한승철 K-water 수도관리처 부장
Part 04. 시민이 바라는 수돗물 품질 / 엄명숙 소비자시민모임 서울지부 대표
Part 05. [전문가토론] 수돗물 유충관리 대책

[『워터저널』 2021년 7월호에 게재]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