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Ⅱ. 시민 안전을 위한 수돗물 유충관리 대책


“수돗물 사고 발생 시 시민소통·투명한 정보공개 중요”

유충 발생사고, 정수장·표준정수처리공정 등 점검하는 계기로 삼아야
시민에게 사고 발생 과정 실시간 공유 통해 대응방안 공동 모색 중요

Part 05. [전문가토론] 수돗물 유충관리 대책

 

대한상하수도학회(회장 구자용)와 수돗물시민네트워크(이사장 독고석)는 수돗물 유충사태가 터진 지 1년이 지난 지금, 그간의 대책과 앞으로의 정책을 점검하고자 ‘시민 안전을 위한 수돗물 유충관리 대책 토론회’를 지난 6월 3일 서울 용산구 소재 호텔 드래곤시티 신라1룸에서 개최했다. 토론회는 ‘코로나19’로 참석인원을 최소화하기 위해 온라인으로 실시간 진행했다.

이날 전문가토론에서는 권지향 건국대 사회환경공학부 교수가 좌장을 맡고 김금임 환경부 물이용기획과 사무관, 김영주 한국여성소비자연합 이사, 장정화 수돗물시민네트워크 사무처장, 박성연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 수질안전부 부장, 채선하 K-water 맑은물연구소 수석연구원 5명이 패널로 참석해 수돗물 유충 사고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토론 내용을 요약했다.

토 론 자
권지향 건국대 사회환경공학부 교수(좌장)
김금임 환경부 물이용기획과 사무관
김영주 한국여성소비자연합 이사
장정화 수돗물시민네트워크 사무처장
박성연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 수질안전부 부장
채선하 K-water 맑은물연구소 수석연구원

“전문가·시민 간 유충사고 인식 달라”

▲ 권 지 향
건국대 사회환경공학부 교수
■ 권지향 교수(좌장)  앞서 세 분의 발제를 들으면서 전문가와 시민단체 간 수돗물 유충 사고를 대하는 입장의 간극이 크다는 것을 느꼈다. 오늘 이 자리가 그 간극을 좁힐 방안을 강구하고, 시민들이 수돗물을 안전하게 마실 수 있는 날을 앞당기는 데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
발언은 채선하 K-water 맑은물연구소 수석연구원, 박성연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 수질안전부 부장, 장정화 수돗물시민네트워크 사무처장, 김영주 한국여성소비자연합 이사, 김금임 환경부 사무관 순으로 해주시면 된다.

    
 “깔따구, 취수부터 공급까지 대응 필요

▲ 채 선 하
K-water 맑은물연구소 수석연구원
■ 채선하 수석연구원  과거의 수질사고는 대개 인체에 유해한 물질이 유입되는 등 심각한 영향을 초래하는 수질사고로, 언론매체에서 먼저 심각성을 보도한 후 정수장에서 대처했다. 유해물질은 취수원에서 물질이 유입된 후 정수장으로 들어와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전반적인 대응방안을 검토하면 됐다.

반면에 이번 깔따구 유충은 기존의 수질사고에서 보던 것과는 다른 차원의 유입 물질이다. 그러니까, 유해하지는 않지만 불쾌함 따위의 심리적 영향을 주는 물질이다. 그리고 깔따구 유충은 유입원이 취수원, 정수장 내부, 관로, 저류조, 배수지 등으로 다양해 취수원부터 정수장, 관로, 수용가에 이르는 상수도 시스템 전반을 검토하는 형태로 대응이 이뤄졌다.

그런데 전문가들에 따르면 깔따구 유충은 사실상 음용을 해도 인체에 유해한 물질이 아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인체에 직접적으로 유해한 것이 아님에도 정수처리공정 전체를 검토하는 것은 과도한 대응이 아니냐는 의견도 있다. 하지만 앞서 여러 발제자가 강조했듯 시민의 입장에서는 민감한 부분일 수 있다.

“유충사고, 안전시스템 구축 계기 삼아야”

과거의 수질사고는 이를 수습하고 대응하는 과정에서 고도정수처리공정을 도입하고 노후화된 관로를 현대화하는 등 혁신의 계기로 작용했다. 따라서 이번의 깔따구 유충 발생 사고도 표준정수처리공정 상의 문제라든가 정수장의 노후화된 부분 등을 점검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된다.

전국 지자체 정수장 현황을 보면 설치된 지 30년 이상 경과한 곳이 50%가 넘는다. 25년 이상 경과한 정수장 중 정수처리방식을 기준으로 보면, 급속여과방식을 사용하는 곳이 44%, 완속여과 방식을 사용하는 곳이 48%에 달한다. 관로는 구축된 지 30년이 경과한 것이 절반 남짓이다.

그나마 관로는 환경부 차원에서 현대화사업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지만, 정수장이나 정수처리공정은 일상적으로만 대응하고 있어 경제적 지원이나 개량 사업이 소홀했던 것으로 판단된다. 이번 유충 사고는 관계자 모두가 기존에 안일하게 운영하던 시스템을 다시 돌아보고, 정부 차원의 경제적 지원을 통해 시스템을 개량·보강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

                                      “공정별 유충 대비·관리가 최선”

▲ 박 성 연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 수질안전부 부장
■ 박성연 부장  상수도 역사상 초유의 유충사고가 발생한 지 1년여 간의 시간이 흘렀지만 여전히 정수처리공정에서 깔따구의 유입을 방지·차단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것이 현실이다. 결국, 정수처리공정을 강화하는 것과 더불어 공정별 유충에 대한 철저한 대비와 관리만이 사고 재발을 방지하는 최선책이라고 할 수 있다.

인천시는 정수장 시설·운영개선, 운영인력 전문성 강화, 시민 서비스·소통 강화 등 3대 전략과 33개 세부과제를 선정해 추진하고 있다. 우선, 128억 원을 투입해 여과지동에 창호·방충망 교체, 출입문 이중화 등 정수장 시설 보강사업을 시행 중에 있다. 특히 지난해 유충으로 문제됐던 활성탄지에 방충망, 에어커튼, 포충기, 격벽 등 방충시설을 설치하고 역세척수를 여과수에서 소독수로 용도를 변경했다. 공촌정수장 오존 산화시설은 6월중 준공해 가동할 예정이다.

또한 올해 9월까지 수돗물 생산에 ISO22000(식품경영안전시스템)을 도입해 위해요소 차단시스템을 구축하는 한편, 응집·소독 강화, 역세척주기 단축, 일일점검 강화 등 정수장 위생관리에 더욱 엄격한 기준을 적용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활성탄지 최적 운영관리 방안 및 교체주기 기준 마련을 위한 연구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기존 국립생물자원관에 맡기던 소형생물 판별 업무를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 소속 맑은물연구소로 이관해 수행하고 있다.

“특수시책으로 유충 차단장치 설치 계획”

아울러, 정수장 운영인력 전문성 강화를 위해 시설관리직 45명을 현장에 배치하고, 정수시설 운영관리사 보강을 위해 자격 취득에 필요한 교육 지원 및 자격증 소지자에 대한 인센티브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실추된 수돗물 이미지를 개선하고자 가정집을 직접 방문해 무료로 수돗물 수질검사와 배관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천형 워터케어’를 실시하고 있다.

대시민 소통 강화를 위한 거버넌스 운영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상수도 정책결정과 원활한 사업추진에 관한 자문을 얻고자 전문가·시민단체 관계자 등으로 구성된 ‘건강한 수돗물 만들기 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으며, 수돗물 시민평가단 서포터즈(SNS 활동)를 통해 수돗물 홍보 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한 수질자동측정기를 설치해 시민들에게 수질정보를 실시간으로 공개하고 있으며, 향후 공개지점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이 밖에도, 언제 발생할지 모르는 유충 및 기타 미세 이물질 발생을 방지하기 위한 특수시책으로 활성탄지 유출배관에 유충 차단장치(필터)를 설치할 계획이다. 이 차단장치는 담당자의 아이디어와 업체 기술의 현장 실증테스트를 거쳐 특허 인증을 받아 제작됐다. 배관의 중간부에 설치해 탈부착 관리가 용이하며, 직경이 0.08㎜로 크기 0.1㎜의 작은 유충도 걸러낼 수 있다.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을 공급하겠다는 인천시의 약속은 꼭 지켜져야 한다. 유충 사고 이후 추진 중인 여러 가지 노력의 결실로 예측 불가능한 또 다른 수질사고를 예방할 수 있길 바라며, 앞으로도 인천시는 수돗물에 대한 시민 신뢰 회복 및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 생산·공급을 위해 치열하게 고민하고 부단히 노력하겠다.

“수돗물 정보 공개·시민소통 강화해야”

▲ 장 정 화
수돗물시민네트워크 사무처장
■ 장정화 사무처장  수돗물시민네트워크는 지난 3월 환경부가 실시한 전국 정수장 위생관리 실태점검에 대한 추가 정보공개를 청구했다. 앞서 한승철 부장 발제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번 환경부 점검 결과, 5개 정수장의 정수에서 깔따구 유충이 발견되고 18개 정수장에서는 원수, 침전수, 여과지, 내벽 등 처리과정에서 유충이 발견됐으나, 처리과정에서 유충이 발견된 18개 정수장이 어딘지 공개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추가 정보공개 요청을 했지만 아직 자료를 받아보지 못했다.


수돗물시민네트워크는 또한, 올해 4월 깔따구 유충이 발견된 제주도 소재 모든 정수장 점검결과에 대해서도 추가 정보공개를 청구했지만, 이 역시 아직까지 자료를 받아보지 못하고 있다. 심지어 담당자는 해당 내용조차 모르고 있었다.

앞서 한승철 부장의 발표 내용을 보면, K-water는 수돗물 유충 발생 방지를 위해 사실상 많은 대책을 마련해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환경부의 정수장 위생관리 실태점검 결과 정수장 정수에서 유충이 발견된 경기도 동두천시 동두천정수장은 사실상 K-water가 위탁관리하는 정수장으로 확인됐다. 그런데 K-water는 이에 대한 원인과 대책을 담은 보도자료 하나 내보내지 않았다. 환경부와 동두천시 차원에서 신속히 일제 점검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이러한 대응 노력을 시민들은 알 길이 없다.

심화되는 기후위기로 유충이 원수로 유입되는 횟수는 점차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고, 또 어떤 물질이 어떻게 유입될 지도 모르는 상황이다. 이러한 사고는 언제든 발생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수돗물 관련 정보를 보도자료 등을 통해 투명하게 공개하고, 수도행정에 거버넌스를 통한 시민참여를 보장함으로써 수돗물에 대한 국민의 이해도와 관심도를 높이는 데 노력해야 한다.

“시민이 원하는 명확한 답 제시해야”

▲ 김 영 주
한국여성소비자연합 이사
■ 김영주 이사  전문가는 이론적인 배경을 토대로 사태를 파악해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입장이고, 시민은 원인규명과 사고 대응방안 등을 기다리는 입장이기 때문에 전문가와 시민 간 의견 차이가 있는 것이 어찌보면 당연하다. 시민은 사고가 발생하면 우선, ‘이 사고가 예방이 가능한가?’에 대한 생각부터 한다. 그 다음은 비용이 많이 드는지, 그리고 나서는 언제 해결되는지를 고민한다. 대책이 나오면 그 대책에 따른 추가적인 유해성이나 부작용 여부를 걱정한다. 이처럼 시민의 걱정은 관계자의 명쾌한 답을 필요로 한다.

수돗물 안심 확인제를 예로 들면, 수돗물에서 녹물이 나오는 것 같아 수질검사를 맡겼으나 검사 결과 불검출, 즉 적합 판정을 했다. 그런데 이 경우 수질검사를 의뢰한 시민이 궁금한 것은 적합 여부보다는 이것을 언제 얼마만큼 써도 적합한 것인지가 궁금한 것이다. 이를테면 검사할 땐 물을 오래 틀어놓는데 잠깐씩 물을 사용할 때도 괜찮은지 말이다.

시민은 이러한 고민을 전문가가 같이 고민해 주길 원한다. 시민의 입장에서 소통이란 단순히 원인 규명, 결과 발표의 차원보다는 시민과 문제 공유부터 사태 해결까지 같이 고민하자는 것이다. 같이 고민하는 노력을 보여주면 받아들일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 정수장, 수도꼭지, 수도용 자재 등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과 이해도가 과거에 비해 크게 늘었다.

실질적으로 수돗물의 신뢰도가 수돗물 유충 사고 이후 매우 나빠진 가운데, 가장 효과적인 국민과의 소통 방법은 정보를 있는 그대로, 또 실시간으로 신속하게 공개하는 것이다. 이를 고려해 환경부와 지자체를 비롯한 수도 종사자들은 시민의 눈높이에 맞춰 스토리텔링 형식의 즐거운 소통을 해나가야 한다.

“국민 소통 방안 마련해 정책에 반영”

▲ 김 금 임
환경부 물이용기획과 사무관
■ 김금임 사무관  앞의 발제에서 독고석 교수가 제시한 유충 차단을 위한 여러 기술적 대안은 환경부 차원에서 깊게 검토해 보겠다. 특히 발표내용 중 시민단체와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시민과 적극 소통해야 한다는 의견에 깊이 공감했다. 전문가와 소비자 간 수돗물 음용률을 바라보는 인식의 간극을 줄이기 위해 고민하고 노력하겠다.

또한 한승철 부장의 발표내용 중 기존 공정으로 유충을 제거할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해서도 다시 한 번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검토하고, 추가 공정 필요 여부도 논의해 보겠다. 아울러, 전국 모든 정수장에 이러한 내용을 어떻게 공유할 것인지에 대한 방안도 심도 있게 고민하겠다.

마지막 엄명숙 대표의 발표내용은 빠짐 없이 메모하면서 머릿속에 담았다. 수돗물 품질 개선을 위해 좋은 제언을 해주셔서 감사하다. 특히, 국민과의 소통이 필요하다는 내용에는 적극 공감하고, 이러한 내용을 어떻게 정책에 반영할지 환경부 내부적으로 심도 있게 고민하겠다.

“전국 정수장 대상 유충 모니터링 실시”

환경부는 지난 3월 전국 정수장 위생관리 실태점검을 실시했으며, 그 결과 5개 정수장의 정수에서 발견된련해 제시했고, 운영관리가 미흡했던 기타 정수장에 대해서는 지난 5월 추가점검 유충의 수용가 확산을 막았다. 또한 원수, 침전수 등 처리과정에서 유충이 발견된 18개 정수장에 대해 심도 있는 점검을 통해 정수장별 맞춤형 개선방안을 마을 통해 개선방안을 제시해 보완해 나가고 있다.

환경부는 이번 점검을 계기로, 전국 정수장을 대상으로 유충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 정수장별로 상이한 모니터링 방식을 통일하기 위해 지난 5월 31일, 여과지 유출부나 정수지 유입부에 24시간 연속으로 거름망을 설치해 매일 1회씩 유충 여부를 확인하는 내용의 내규를 마련해 모든 정수장에 동일하게 적용하고 있다. 더불어, 국립환경과학원을 비롯한 다양한 연구기관에서 수행 중인 최신 모니터링 기법 연구를 적극 지원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또한, 2020년 9월 마련한 ‘수돗물 위생관리 종합대책’이 현장에 적용하기에는 세부적인 내용이 부족하다는 의견이 있어, 올해 4월 상수도 분야 전문가들과 ‘수돗물 유충 대응 포럼’을 구성해 최적의 실무 요령을 담은 ‘수돗물 유충 발생 예방 및 관리 요령’ 마련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7월쯤이면 완성되어 지자체에 배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환경부에서는 지난 사례를 본보기 삼아 다시는 수돗물에서 유충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예방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학계, 시민단체, 지자체 관계자 여러분의 많은 응원 부탁드린다.

[『워터저널』 2021년 7월호에 게재]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